충청북도장애인단체협의회가 19일 충청북도청 앞에서 출범식을 갖고 충청북도지사에게 장애인 노동권·이동권·교육권 등 총 10개 분야, 25개 장애인 정책을 요구했다. ⓒ충청북도장애인단체협의회

충청북도장애인단체협의회(이하 충북협의회)가 19일 충청북도청 앞에서 출범식을 갖고 충청북도지사에게 장애인 노동권·이동권·교육권 등 총 10개 분야, 25개 장애인 정책을 요구했다.

이날 출범한 충북협의회는 (사)충북장애인부모연대를 비롯해 (사)충북장애인정보화협회, (사)국제장애인문화예술원, (사)충청북도척수장애인협회, (사)충북교통장애인협회, (사)충북장애인복지시설협회, (사)증평군장애인연합회 등 7개 장애인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충북협의회에 따르면 지난 2006년 16개 시·도 가운데 충청북도가 장애인복지·인권 수준이 상위권이었다.

하지만 현재 보건복지부의 권역별 재활병원 건립사업 공모에 신청조차 하지 않았으며 노인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가 분리돼 있지 않은 행정 등 장애인복지·인권 수준은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이에 충북협의회는 충청북도지사에게 ▲중증장애인 노동권 보장 ▲장애인 이동권 보장 ▲장애인자립 생활 권리 ▲장애인 평생교육 권리보장 ▲장애인문화예술 권리보장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장애인 건강권 보장 ▲뇌병변장애인 의사소통권리 보장 및 종합지원 체계마련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설치·운영 ▲노인·장애인과 분리 등 총 10분야, 25개 장애인 정책을 제안했다.

충북협의회는 “도지사의 장애인복지 이해도가 지자체의 장애인복지 수준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데, 충청북도지사는 자신의 역할에 대한 공적 책임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고 행정부를 견제하는 충북도의회도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앞으로 충청북도에 거주하는 장애인과 가족들에게 희망의 불씨가 될 수 있도록 장애인 정책을 확대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