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자블록 끝부분이 점자표지판과 연결 되어 있지 않은 모습.ⓒ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이하 도공)가 올해 연말까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내 장애인 편의시설을 개선한다고 25일 밝혔다.

앞서 도공은 지난 4월부터 두 달 동안 장애인단체 지자체, 등 71곳 외부기관과 함께 전국 186곳 고속도로 휴게소 내 장애인 편의시설 1488개 전반에 대한 일제점검을 진행했다.

합동점검 결과 휴게소 장애인 편의시설 중 장애인 화장실, 점자블록, 주차구역 등 498건을 개선키로 했으며, 6월까지 395건에 대한 개선을 끝냈다.

나머지 103건은 휴가철 이후 휴게소별 진행되는 리모델링 공사에 반영하거나 운영업체의 추가 검토를 거쳐 올 연말까지 개선을 끝낼 계획이다.

세부 개선사항은 장애인화장실 98건(20%), 점자블록 97건(19%), 장애인 주차구역 92건(18%)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장애인화장실 내 수평·수직 손잡이를 기준에 맞게 다시 설치하고, 점자블록은 장애인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위치를 조정하거나 새로이 설치했다.

장애인 주차구역 안내표지판도 장애인이 알아보기 쉽게 정비했다. 이밖에 장애인용 경사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표지판, 장애인 보관함도 일제 정비했다.

김성준 도공 휴게소 운영차장은 “장애인단체와 합동점검을 통해 비장애인이 볼 수 없었던 개선점을 많이 찾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휴게소 모든 시설을 실제 이용자의 입장에서 살펴보고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