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월20일 정식 개장하는 '서울로 7017' 시설.ⓒ서울시

오는 5월20일 정식 개장하는 '서울로 7017'에서 첫 선을 보일 3m 높이의 '호기심화분'은 벽에 구멍을 뚫어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영상과 소리로 보고 들을 수 있는 이색화분이다.

특히 어른부터 어린이까지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구멍 위치를 다양하고, 휠체어 바퀴가 들어갈 수 있도록 아랫부분이 뚫린 형태로 만들어졌다.

서울로 7017과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엘리베이터는 총 6개소에 설치되는데, 출입구 경사를 설치기준(1/18)보다 더 완만한 2%(1/50)로 낮추고 버튼도 벽면 대신 독립형(기둥식)으로 설치해 휠체어를 타고도 이용하기 편리하다.

서울시는 호기심화분 같은 즐길거리부터 음수대‧화장실 같은 편의시설, 엘리베이터, 보행로 폭까지 '서울로 7017' 주요 시설을 설계단계부터 보행약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시공하고 설치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지속적인 자체 검토회의를 통해 디자인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한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건국대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만들기 연구소,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전문가 등의 자문을 받아 설계와 시공에 반영했다.

시는 보행약자를 고려한 호기심화분, 음수대 등 설치 외에도 ▴전동휠체어 충전장치 설치 ▴서울로 7017-주변시설 연결 시설물(승강기) ▴장애인 화장실 ▴점자블록, 점자표지판, 음성유도기 등 시각장애인 이용편의 향상 등을 소개했다.

먼저 서울로 여행자카페(퇴계로)와 관리사무소(만리동) 내부에는 전동휠체어 충전장치도 각 1대씩 비치해 휠체어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로 7017 상부 보행로는 휠체어 2대가 동시에 지나갈 수 있도록 최소 2.5m~3.5m를 확보한다.

또 회현역, 서울역광장, 만리동광장 등 주요 보행지점과 서울로 7017을 연결하는 승강기 7개소(엘리베이터 6개, 에스컬레이터 1개) 가운데 엘리베이터 내부는 유리창 높이를 낮게 조정하고 천장에 볼록거울을 설치해 휠체어 이용자가 엘리베이터 후방과 승강장 문을 인지하기 쉽도록 했다.

특히, 회현역 5번 출구와 퇴계로 교통섬에 설치되는 엘리베이터는 4호선 회현역, 1호선 서울역 지하에서 서울로 7017 상부로 직접 연결된다.

장애인 화장실(만리동광장)도 출입구 경사를 2% 이하로 완만하게 낮추고, 유사시 긴급조치를 받을 수 있는 비상벨이 설치된다. 수동 세정버튼, 휴지, 핸드 드라이어 등 부대시설도 휠체어 이용자 등을 고려해서 최적의 위치를 선정해 설치했다.

아울러, 시각장애인의 이용 편의도 높였다. 보행동선 시작‧종료 지점에 점자블록과 목적지 정보를 표시한 점자 표지판이, 진출입로에는 현재 위치를 소리로 알려주는 음성유도기가 각각 설치된다. 또, 개장에 맞춰 출시될 '서울로 7017' 앱을 통해 편의시설과 수목 등에 대해 음성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 서울로 7017 상부에 설치될 600여 개의 원형화분이 시각장애인들의 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자문단의 의견을 반영해 개장 이후 관리직원과 자원봉사자를 통한 '1:1 안내 시스템'을 구축,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를 철저히 예방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시는 보행 편의시설을 시공‧설치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정식 개장에 앞서 오는 4월 중 장애인 및 관련 단체와 함께 사전체험을 실시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부분까지 찾아내고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오는 5월20일 3년 만에 걷는길로 시민 품으로 돌아가는 서울로 7017을 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걷는도시 서울의 대표 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며 “작지만 의미 있는 발견과 개선을 통해 어르신, 장애인 등 보행약자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막바지 작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