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동서울고속버스터미널 부산행 홈.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고속버스 탑승을 요구하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

매년 명절을 앞두고 장애인들은 고속버스 타고 고향에 다고 싶다며 시외 이동권 보장 촉구의 목소리를 높여왔다. 올해 설 명절을 앞두고도 처절한 외침은 반복됐다.

26일 오후 2시 강남고속버스터미널. 부산행 1번 승차홈 부근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소속 회원 100여명이 모였다.

설날 연휴를 앞두고 고향방문 준비를 해도 모자랄 시간. 장애인들이 터미널에 모인 이유는 ‘설맞이 버스타기 및 선물 나누기 행사’에 참여, 시민들에게 장애인의 시외이동권이 보장되지 않는 현실을 알리기 위해서다.

현재 휠체어 이용 장애인은 시외 이동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시외광역버스를 타고 싶어도 휠체어 탑승설비가 장착된 버스가 단 한대도 없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장애인들은 정부에 시외고속버스 도입을 위해 '교통약자의 고속버스 접근권 확보를 위한 시범사업' 예산 16억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번번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은 '교통약자는 모든 교통수단, 여객시설 및 도로를 차별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해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고 명시하고 있음에도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국토교통부가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개조차량 표준모델 연구'를 올해부터 3년동안 80억원을 들여 진행하겠다고 밝혔지만 정책으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연구계획 속에 휠체어 탑승 시외·고속버스를 언제 도입할 것인지, 도입을 하면 언제까지 몇 대를 할 것인지, 관련된 예산은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날 장애인들은 미리 예매해둔 부산행 오후 2시 40분표를 제시하면서 버스탑승을 요구했다. “부산행 표를 갖고 있다. 버스에 태워 달라”면서 수차례 버스를 붙잡았다.

이 과정에서 장애인들은 부산행 버스에 탑승하는 비장애인 승객들 일부에게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개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는 문구가 부착된 선물박스를 전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휠체어 탑승 설비가 없는 부산행 고속버스는 장애인 승객을 태우지 않은 채 유유히 출발했다.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이도건 집행위원장은 “편의증진법은 국가 지자체장 운수사업장은 교통약자 편의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운수사업자들은 법을 지키지 않고 있다”면서 “(광역 이동권 쟁취를 위해) 편의증진법을 만들었던 정신과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고 있는 민중의식을 갖고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개정 필요성의 문구가 담긴 선물을 전하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 ⓒ에이블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장애인의 시외이동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