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광화문 해치마당에서 진행된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시국선언 기자회견.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소속 장애인과 노동당 관계자가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최순실의 '국정농단'으로 촉발된 박근혜 대통령 퇴진운동에 일부 장애계도 동참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일 광화문 해치광장에서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농단과 복지파탄의 책임자인 박근해 대통령은 하야하라"고 촉구했다.

전장연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권력을 등에 업고 벌어진 최순실의 각종 비리들은 전국민을 경악하게 했다. 최씨 본인이 주도한 각종의 이권사업과 횡령들, 최씨를 배경으로 하는 각종단체에 투입된 수천억원의 국가재원에 국민들은 망연자실하고 있다.

반면 보건복지부가 내놓은 2017년 장애인 관련 예산안에는 장애인연금 200원 인상,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인, 월평균 이용시간, 서비스 수가가 동결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발달장애인예산은 아예 반영되지 않았다.

즉 사회약자의 삶은 죽음의 구렁텅이로 몰아넣고 오직 자신을 둘러싼 사람들에게 막대한 국가재정을 쏟아넣으면서도 사과한마디 없는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아니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문제의 심각성 마저 인지하지 못하고 그저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박 대통령은 탄핵이 아니라,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하야해야한다는 것이다.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최용기 소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최용기 소장은 "장애인복지 예산을 늘려달라고 하면 보건복지부는 예산이 없다고 답했다. 이제서야 왜 돈이 없다고 했는지 알 것 같다. 박근혜 대통령이 많은 돈을 헛된 곳(문화창조융합벨트 1200억원 등)에 썼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일국의 대통령감이 아니라는 것을 이제 알았다. 대통령은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 그래야 장애인 복지가 바로 선다"면서 "장애인 복지가 바로 설 수 있도록 박 대통령이 퇴진할 때 까지 힘차게 싸우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등장애인야학 이준석 활동가는 시국선언문 낭독을 통해 "박 대통령은 최순실의 사주를 받아 문화창조융합벨트'라는 사업에 1200억원을 배정했으나 장애인연금은 2017년에 200원을 올렸고, 장애인활동지원예산의 시간당 수가는 동결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발달장애인들의 복지예산은 삭감하면서 사회약자를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외쳤다. 권력을 가진 자들의 입맛에 예산을 맞췄고 결국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권리는 박탈당했다"면서 "복지파탄의 주범인 박 대통령은 즉시 하야하고 2017년 중증장애인 예산을 0.41%에서 0.64%로 증액하라"고 촉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고 있는 장애인들. ⓒ에이블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소속 회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행진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박근혜 대통령 퇴진이 복지다'라는 문구가 적힌 대형 현수막.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