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이 제작한 ‘수화영상도서자료’.ⓒ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이 올해 청각장애인을 위한 지식정보 접근 및 독서환경 개선을 위한 ‘수화영상도서자료’ 제작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수화영상도서자료는 문해력 부족으로 인쇄자료의 이용이 어려운 청각장애인을 위해 그 내용을 수화로 변화하여 제작한 영상 대체자료로, 제작 규모는 ▲어린이 완역 150건 ▲어린이 요약 150건 ▲일반요약 100건 등 기존의 2배 규모인 총 400건으로 확대한다.

2007년부터 시작된 사업은 한국전래동화, 세계명작동화, 유아 그림책, 동화책, 한국문학, 세계문학, 일반 지식정보 등 매년 200여건의 수화영상도서자료를 제작했다. 현재 제작된 총 1만5000여건의 수화영상도서자료는 국립장애인도서관 홈페이지(http://nld.nl.go.kr)와 영상자료관(앱)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장애인도서관 관계자는 “한국수화언어법 국회 본회의 통과를 계기로 농인들의 지식정보 이용 및 학습 등에 도움을 주고자 ‘수화영상도서자료’ 제작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1월 중 조달청 공고를 시작으로 올해 사업을 진행한다. 향후 청각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