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강재단에 대한 엄중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는 인강재단 장애인 인권유린 및 시설비리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에이블뉴스DB

산하 시설에서 장애인 인권침해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인강재단의 이사진이 새롭게 선출돼 순조로운 정상화의 길을 갈지 관심이 모아진다.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8월 31일 인강재단에 임시이사 7명을 파견, 임시이사회를 구성했다.

임시이사회는 9월 초 시가 인강재단 산하 거주시설에서 발생한 장애인 폭행 등 인권침해와 관련 관리감독 책임을 물어 해임명령을 내린 이사장 등 이사 7명의 해임을 의결했다. 여기에 새로운 정식이사 7명을 선출했다.

앞서 인강재단 산하의 장애인거주시설 인강원은 지난해 거주장애인을 상습폭행하고, 보조금을 횡령했다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조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사회에 충격을 줬다.

또한 송전원에서도 거주 장애인들에 대한 폭행과 학대가 있었다는 지난해 11월 인권위와 올 8월 서울시장애인인권센터의 조사가 나와 언론의 뭇매를 맞았다.

특히 인강원 사태의 경우 관련자 4명이 폭행·횡령 등의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이며, 서울시와 도봉구의 시설 폐쇄 처분과 관련 행정소송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인강재단은 산하 시설인 인강원에서 인권침해가 발생했는데도 불구하고 시설폐쇄처분 관련 집행정지와 취소 소송을 제기했고 진행 중이다. 결국 시설폐쇄는 이뤄지지 않았고 일부 피해자들은 아직까지도 피해종사자와 같이 생활하는 상황”이라면서 “새롭게 꾸려진 이사진으로 법인을 정상화시키고 시설 내 인권침해 가해자들을 내보내는 등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