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열린 ‘30대 재벌기업 장애인 의무고용 준수를 위한 투쟁선포 기자회견’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공동대표가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 면담 요청서를 전달하려고 하고 있다. 그 앞을 막고 있는 삼성전자 관계자들. ⓒ에이블뉴스

장애인들이 국내 30대 재벌의 장애인의무고용 준수 촉구를 위한 순회 투쟁에 들어갔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등 7개 단체로 구성된 30대 재벌기업 장애인의무고용 준수를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9일 서울시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앞에서 장애인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첫 번째 기자회견을 갖고, 삼성그룹에게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했다.

장애인의무고용제도는 비장애인과 비교해 취업이 힘든 장애인의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 1990년부터 시행됐다.

지난해 장애인의무고용률은 민간기업 정부·공공기관 3%, 민간기업 2.7%로 올해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말 기준 장애인의무고용사업체의 장애인고용률은 2.54%에 그치고 있고, 이중 민간기업의 경우 2.45%에 불과한 상황이다.

특히 국내 30대 기업의 경우 사회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집단이기 때문에 다른 기업보다 선도적으로 장애인을 고용해야함에도 1.93%에 그쳤다.

삼성의 경우 의무적으로 장애인을 고용해야하는 인원은 7190명이지만 5032명만을 고용, 1.89%에 불과했다. 따라서 장애인 고용 의무를 준수하지 않아 국가에 내는 부담금이 180여억원에 달한다.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최용기 회장과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김지희 인권지원팀장,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은종군 정책국장,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공동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이날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최용기 회장은 “우리나라 30대 기업들이 장애인 고용 의무를 지키지 않고, 부담금으로 때우고 있다. 유감스럽게 삼성의 장애인고용률은 최저 수준”이라면서 “더 이상 장애인을 고용하지 않는 대가로 부담금을 내지 말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김지희 인권지원팀장도 “삼성이 법을 지키지 않아도 부담금만 내면 그만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30대 재벌은 물론 우리나나 모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때까지 투쟁에 동참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은종군 정책국장은 “장애인을 채용하게 되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각종 지원을 해준다. 청각장애인을 채용하면 수화통역사가 배치되고, 사무기기 등의 지원이 나온다. 이런 지원이 있음에도 삼성이 장애인을 고용하지 않는 것은 고용할 의사가 없기 때문”이라면서 “대한민국 대표기업인 삼성은 장애인에게 일자리 제공의 책임 실현을 통해 1등 기업이 돼 달라”고 촉구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상임공동대표는 “지난 1990년 장애인들이 뼈 빠지게 투쟁을 해서 장애인고용촉진법을 만들었다. 그리고 법이 만들어진 지 25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이를 지키지 않는 기업 등이 있다”면서 “우리는 25년을 기다렸다. 이제는 재벌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때다. 제계순위 1위인 삼성부터 장애인의무고용을 준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공동행동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삼성전자 인사부에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 면담을 촉구하는 요구서를 전달하려고 했지만 끝내 이뤄지지 않았다.

한편 공동행동은 앞으로 30대 재벌기업 순회 기자회견을 진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알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삼성그룹의 장애인의무고용 미달성을 꼬집는 퍼포먼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