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인천중부경찰서 앞에서 열린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 희생자 위령제’ 전경. ⓒ대책위원회

“인천중부경찰서는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 의문사 사건에 관해 올바르게 수사하라!”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인 의문사 진상규명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7일 인천중부경찰서 앞에서 노동당 인천시당 김규찬 위원장, 장애해방열사단 박김영희 대표 등 70여명이 모인 가운데 ‘희생자 위령제’를 개최하고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이 인천중부경찰서 앞에서 위령제를 지내게 된 것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가 숨진 이용인 이모씨(29)의 죽음을 경찰수사로 밝혀야 한다고 발표하면서 경찰수사가 이모씨의 죽음을 밝히는 유일한 열쇠가 됐기 때문.

지난 2011년부터 인천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생활을 해온 이용인 이모씨는 지난해 12월25일 입원, 35일만에 경막하출혈로 사망했다.

당시 이모씨의 몸 전체에는 피멍자국으로 가득했고, 이를 본 이모씨의 아버지는 시설 측의 폭행을 의심해 시설을 신고했다. 또한 이모씨는 지난해 9월부터 잦은 타박상과 찢어진 상처 등으로 인근 병원에서 수차례 치료를 받았다.

통상적으로 거주시설 이용인이 전과 다르게 자주 부상을 당한다거나 자해를 한다면 보호자인 가족에게 통보를 하고, 대책을 함께 세우지만 이를 두고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시설은 이모씨가 크고 작은 부상을 입음에 따라 12월 25일 의식을 잃고 쓰러지기 전까지 아버지에게 전화를 했는데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반면, 아버지는 전혀 전화를 받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대책위 장종인 위원장은 “인천중부경찰서가 이르면 다음주에 이 사건에 대한 수사를 종결한다고 밝혔다”면서 “만약 시설의 폭행에 의해 이모씨가 사망한 것이라면 폭행 책임자에 대한 구속 등 강한 처벌을 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대책위는 오는 19일 인천중부경찰서 형사과장과 수사 관련 면담을 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