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열린 '장애인 예산 확보 촉구 기자회견'에서 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장애인활동지원 예산과 장애인 이동권 예산 등을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에이블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3일 국회 앞에서 ‘장애인 예산 확보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에 내년 저상형 고속버스 운행 시범사업 예산 16억원을 되살려 줄 것을 요구했다.

당초 국토교통부는 내년 저상형 고속버스 운행 시범사업 예산 16억원을 편성해 기재부에 제출했다.

이 사업은 고속버스에 저상형 버스가 전무해 이동에 제약을 받고 있는 장애인들의 현실을 반영, 개조 비용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장애인계가 수년 간 휠체어 탑승설비가 장착된 저상형 고속버스가 없어 설, 추석 명절에 고향에 내려갈 수 없는 등 이동권에 차별을 받고 있다며 대책 마련의 목소리를 높여오고 있는 상황이어서 의미 있는 사업이다.

하지만 기획재정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전액 삭감돼 내년 시범사업 추진이 물거품 될 위기에 놓여 있다.

전장연은 “올해 장애인 고속버스 타기 투쟁 등 강력한 투쟁으로 만들어 낸 시범사업인데 정부 예산안에 포함되지 않아 아무런 대책이 없는 상황”이라며 “장애인의 시외 이동권 보장의 단초가 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장연은 국회에 4,959억원으로 편성된 장애인활동지원 예산, 320억2000만원으로 편성된 저상버스 도입 예산 등도 증액해 줄 것을 요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