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애인이 버스에 타고 싶다고 항의하며 버스 출발을 막자 승객 중 한명이 항의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6일 오후 1시 30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승강장 앞. 추석을 앞두고 고향을 내려가는 승객들의 분주한 모습 속에 환한 웃음이 가득했다. 그들의 틈 사이로 좀처럼 볼 수 없는 기이한 광경이 펼쳐졌다.

고속버스의 편의시설 미비로 탑승할 수 없어 고향에 내려가지 못하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 30여명이 경부선 15번 승강장 앞에 모여 떡, 과일 등 음식이 올려진 차례상 앞에 선 것.

이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고속버스를 타지 못하는 장애인들의 '이동권 차별' 현실을 알리고, 시급한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기획한 퍼포먼스 행사였다.

장애인들은 간소하나마 술을 따르는 등 제례를 올렸다. 고향에 가지 못하는 아쉬움, 지방에 있는 아버지 산소를 가지 못하는 불효의 마음 등. 하지만 이보다 더 참을 수 없는 것은 몇 해 동안 개선을 요구해 왔지만 타고 싶어도 탈수 없는 고속버스의 현실이 바뀌지 않고 있는 것이었다.

고속버스를 탈 수 없어 이동에 제한을 받고 있는 거주하는 김정훈(사진 좌)씨와 유덕형(사진 우)씨. ⓒ에이블뉴스 ⓒ에이블뉴스

서울에 거주하는 김정훈(남, 45세, 지체1급)씨는 "2005년 돌아가신 아버지를 경기도 안성에 모셨는데, 마땅한 이동 수단이 없어 한 번도 찾아뵙지 못했다"면서 "사고로 장애인 됐을 때도 죄송스러웠는데 돌아가신 이후에도 챙겨드리지 못해 불효하는 것 같다"고 착잡해 했다.

이어 “1998년 독일에서 사고가 나 다쳐 치료를 받았을 때는 버스 탑승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는데, 한국에서는 아직도 버스타고 갈 수 없는 현실이 아쉽다”면서 “하루 빨리 이동편의가 마련돼 아버지를 찾아 뵐 수 있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유덕형(남, 37세, 지체1급)씨도 어릴 적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부모님 고향에 내려가 보지 못해 할머니에게 죄송한 마음은 매한가지였다.

유 씨는 “할머니께서 경상남도 합천에 살고 계시는데, 부모님만 고향에 내려가시고 나는 한 번도 가보지 못했다”면서 “이제는 기억도 나지 않는 할머니 얼굴도 궁금하고, 건강도 걱정되는데 내려가 보지 못해 참 죄송하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한 마음”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또한 “서울의 시내버스는 고속버스보다 비교적 편의가 잘 돼 있지만 장애인들이 시내 안에서만 이동하는 것도 아니고, 기차로 접근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면서 “언제든지 고속버스를 타고 갈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장에서 만난 장애인들도 사연은 각각 달랐지만 정부, 국회, 지방자치단체, 회사 등이 모두 적극적으로 나서 하루빨리 고속버스를 타고 고향에 내려갈 수 있는 마음만은 같았다.

표를 사고, 줄을 섰지만 버스에 탑승할 수 없는 휠체어 이용 장애인들 사이로 비장애인이 버스에 오르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

차례를 마친 뒤 장애인들은 휠체어가 올라가지 못하는 고속버스의 현실을 알지만 그래도 다시 탑승을 시도했다. 미리 예매한 오후 2시 안성, 2시10분 아산, 2시20분 용인행 고속버스 탑승권 총 30장을 들고.

이는 일반 승객들에게 불편을 주기 위함이 아닌 장애인들의 '이동권 차별'을 알려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돼 힘이 돼 주길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결과는 예견된 것처럼 몇 개 되지 않는 고속버스 계단에 꽉 막혀, 탑승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아산행 버스 출발이 20여분 동안 지연되자 일부 승객들의 항의도 발생했다.

한 승객은 “버스가 출발하려는 데 왜 방해 하냐?”고 항의했고, 장애인들은 승객의 마음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고작 10분, 20분 지연되는 거겠지만 우리는 버스에 한 번도 타보지 못했다”고 항변하며 현실을 개탄했다.

시민들의 불만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조현수 정책국장은 “버스가 지연되게 돼 굉장히 죄송하다”면서 “장애인들이 이러는 이유를 한 번만이라도 생각해 달라”고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명절을 앞두고 매번 터미널에서 되풀이 되는 장애인들의 고속버스 권리 찾기 모습, 정부 등의 관심과 개선 노력이 없는 한 과연 언제까지 계속될 지 모를 일이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승장장 앞에 마련된 차례상에 사과, 송편 등의 음식이 차려져 있다. ⓒ에이블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조현수 정책국장이 시민들에게 장애인 이동권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5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경부선 15번 승차홈 앞에서 개최한 기자회견.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