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보라매공원이 휠체어를 탄 장애인과 유모차를 끌고 나온 아이엄마 같은 교통약자들이 어려움 없이 다닐 수 있도록 배려한 ‘무장애 친화공원’으로 탈바꿈했다.ⓒ서울시

서울 보라매공원이 휠체어를 탄 장애인과 유모차를 끌고 나온 아이엄마 같은 교통약자들이 어려움 없이 다닐 수 있도록 배려한 ‘무장애 친화공원’으로 탈바꿈했다.

서울시는 동작구 대방동 보라매공원을 장애인, 노인,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눈높이에 맞춰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 친화공원’으로 시범 개선을 완료, 이달부터 이용할 수 있다고 17일 밝혔다.

시민들의 이용이 많은 보람중앙 잔디광장 둘레와 연못 주변, 농촌체험장 등 휴게시설로 진입하는 길목에 있던 턱을 완만하게 낮춰 휠체어와 유모차가 이동하는 데 걸리지 않게 했고, 보행이 불편한 장애인과 어르신을 위한 핸드레일이 설치됐다.

보람중앙 잔디광장 일대 주요 보행구간 바닥에는 '보행자우선', '충돌주의', '휠체어‧유모차 이용구간'을 나타내는 안내사인을 그려놓아 다양한 공원 이용객이 서로 배려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했다.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지만 시설이 다소 노후했던 남문과 놀이터 주변 화장실 2곳의 위생시설을 전반적으로 정비하면서, 휠체어를 탄 사람이나 유아를 동반한 어른이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화장실(가족화장실) 4개소를 설치해 무장애 화장실로 개선했다.

족구장 주변에 있는 음수대는 휠체어 이용객도 이용하기 편하도록 높이를 낮춰 설치하고 턱을 없애는 등 주변을 정비했다.

시각장애인들의 접근성 강화와 관련해 공원의 주 진입부(서문‧남문‧동문) 3개소의 종합안내판 우측 하단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로 표시된 촉지도를 추가하고, 공원 내 편하게 이동이 가능한 순환보행길을 안내하는 등 안내체계를 개선했다.

역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조치로 공원 입구와 공원 내 공간접점지역 10개소에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있던 차량진입 방지시설(볼라드)을 충격방지용 소재로 교체해 만약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충돌로 인한 부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어린이놀이터 주변에는 휠체어 이용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휴게시설을 설치하고 휠체어에 앉은 채로 다양한 허브류를 만지고 향기를 맡을 수 있는 2900㎡ 규모의 '향기원'을 조성, 총 31종 3만3620주(본)의 수목과 초화를 식재해 힐링장소로 만들었다.

시는 정비 완료 이후에도 공원이용객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추후 발견되는 장애요소를 차근차근 해소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