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사회연대가 27일 서울시청 광장에서 가진 장애인빈민 공동요구안 발표 기자회견. ⓒ에이블뉴스

빈곤사회연대가 27일 오전 서울시청 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6·4지방선거 장애인빈민 공동요구안을 발표했다.

이번 공동요구안 발표는 6·4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이 사회적 빈곤과 차별 등의 문제에 귀 기울이고 더 나아가 당선자들이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취지에서다.

공동요구안은 없어져야 할 것과 만들어져야 할 것으로 구분된다. 없어져야 할 것은 빈곤, 차별, 낙인이고 만들어져야 할 것은 건강, 안전, 평등이다.

빈곤사회연대는 빈곤은 개인의 책임이 아닌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로 사회안전망의 사각지대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없애야 할 차별로는 장애인차별, 철거민노점상 강제철거, 없애야 할 낙인으로는 노숙인의 잘못된 인식에 따른 강제퇴거 철회, 빈곤에 대한 낙인과 형벌화 반대를 꼽았다.

또한 도시형 보건지소 공공병원 확대 등을 통한 건강한 마을, 저소득아동·장애인을 위한 지역지원센터 확대 등을 통한 안전한 나라를 만들 것도 요구했다.

특히 장애인 이동·교육권 확대, 노점단속 관리가 아닌 노점권리보장조례 제정, 기초법 개악 철회 및 최저생계비 현실화,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등을 통한 평등한 사회를 만들 것을 촉구했다.

노들장애인야학 김명학씨는 “학령기에 교육을 받지 못한 성인 중증장애인 등을 위한 교육권확보와 활동보조 24시간 지원 등을 통해 중증장애인의 권리가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최인기 사무처장은 “노점상 철거로 8천여명이 생계를 잃었다. 철거가 아닌 상생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당선자들이 이 같은 노력을 위해 앞장서주길 호소했다.

홈리스행동 박사라 활동가는 “지방선거 후보자는 노숙인들과 사진을 찍어 정치에 이용한다. 또 지원보다는 단속에 무게를 두는 것이 현실이다”며 사회적 변화를 촉구했다.

이외에도 공공노조사회복지지부 신현석 조직국장은 “사회복지 공공성강화, 사회복지시설의 민주적 운영, 사회복지 노동자의 노동조건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