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울주군청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회견 모습. ⓒ장애인근로작업장 성폭력 및 인권유린 진상규명 대책위원회

"장애인근로작업장 성폭력 피해자 신고 묵살 등 추가 의혹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라!"

울주군 장애인근로작업장 성폭력 및 인권유린 진상규명 대책위원회는 17일 울주군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촉구했다.

지역의 한 장애인근로작업장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 추가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는 것.

앞서 울산지방경찰청은 장애인근로작업장에서 일하거나 일을 했던 여성장애인 4명으로부터 ‘남성 작업자들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진술을 확보, 수사를 진행 중에 있다. 특히 13일 중간 수사 결과 발표를 통해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여성장애인 근로자가 5명의 남성 근로자로부터 성추행이나 폭행을 당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대책위는 “수년 동안 수명의 여성장애인들이 성폭력 피해를 당하면서 고통을 호소했지만, 시설 측은 철저히 그 외침을 묵살했다”면서 “경찰과 해당 지자체는 철저히 조사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수년 동안 여성장애인들을 성폭력의 공포에 떨게 만든 가해자들을 조치하지 않고, 비호한 이유가 무엇인지 철저히 밝혀야 한다”면서 “문제를 일으킨 관리자를 징계하지 않고, 여성장애인만 작업장을 그만두게 한 인사 조치에 대해서도 의혹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대책의는 또한 “시설장은 작업자들을 개인 소 막사와 배추밭에 동원해 일을 시킨 의혹도 있어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면서 “울산시와 울주군의 관리감독 소홀 등도 따져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대책위는 울산시와 울주군에게 성폭력 은폐 등 각종 의혹을 받고 있는 시설장과 관련자들을 즉시 해임하고, 장애인근로작업장 정상화 방안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민관조사단을 구성해 이 사건과 관련 객관적으로 조사하고, 연관된 공무원들의 은폐의혹이 없는 지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할 것을 제시했다.

이 밖에도 ▲시설장의 장애인 사적 동원, 가해자 비호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 ▲작업자들에게 법으로 보장하고 있는 고용승계 설명회 개최 ▲피해자 보호 및 치료를 위한 대책마련 등을 촉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