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국 공통 요구공약을 확정해 17개시도 선거연대에 전달했다고 6일 밝혔다.

선거연대가 확정한 전국 공통 요구공약은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확대 도입, 탈시설-자립전환 대책 마련,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지원체계 구축 등 총 3개다.

먼저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확대 도입’ 공약은 교통약자들이 모든 교통수단을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이동권 보장을 주요 요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저상버스 도입 추진 중단을 전제로 한 모든 시내버스의 저상버스 도입과 마을버스·시외버스·고속버스 등의 장애인접근권 보장 등을 제안했다.

또한 지하철·철도 등 모든 역사에 안전인력 배치 및 무인역사 정책 폐지와 각종 편의시설 설치, 특별교통수단(장애인콜택시) 운영체계 개편과 대기시간 단축을 위한 차량 대수 확대 등도 함께 담았다.

‘탈시설-자립전환 대책 마련’ 공약은 시설거주인의 지역사회의 자립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주요 요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립 탈시설-자립생활 전환을 위한 10개년 종합계획 수립과 전담기구 설치, 탈시설 욕구조사를 통한 개인별 자립지원 계획 및 지원체계 구축, 전환주거 및 전환서비스 확대, 탈시설 초기정착금 확대 시행 등을 정책요구로 제안하고 있다.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지원체계 구축’ 공약은 발달장애인의 인간다운 생활과 권리보장을 주요 요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인 지원 및 권리보장을 위한 조례 제정, 장애아동 및 발달장애인 돌봄 지원 대책 수립, 발달장애인 전환 지원체계 수립, 발달장애인 자조 그룹지원, 장애인가족지원 확대를 위한 전달체계 확충 등을 정책요구로 제안하고 있다.

선거연대의 요구 공약은 시도 선거연대에서 마련한 요구 공약과 함께 최종 공약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한편, 선거연대는 2014지방선거장애인연대의 출범을 알리고 장애계 정책요구 공약 전달과 함께 정당들의 지방선거 장애인공약에 대한 정책적 방향을 듣는 출범식과 정책토론회를 오는 31일 오후2시에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응원게시판] 소치장애인동계올림픽 선수단에 응원메시지를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