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한 발달장애 특수학교 학부모들이 학교법인 및 공립화를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에이블뉴스

서울 지역 한 발달장애 특수학교의 학부모들이 불안한 미래를 지적하며, 학교 법인화 및 공립화를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수학교 학부모에 따르면 지난 2010년 학교부지 위에 정부의 예산 26억원이 투입된 신축 학교가 들어섰다. 신축된 학교는 현 설립자 명의의 개인시설로 돼 있다.

하지만 이후 설립자 형제들은 공동명의로 돼 있는 학교 부지에 설립자 개인 명의로만 된 학교가 들어선 것을 알게 됐다. 학교부지 지분은 설립자가 30%, 형제들이 70%를 갖고 있다.

개인 명의로 된 학교 문제를 알게 된 형제들은 학교운영을 형제 공동으로 하거나 부지사용에 대한 임대료를 제공하라며 민사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이는 형제의 아버지인 전 학교 설립자가 사망, 자식들에 학교 부지가 분할 상속되면서 벌어졌다. 이 학교는 정부로부터 매년 수십억원을 지원받고 있다.

이에 관련해 학부모는 “학교를 개인시설에서 법인시실로 전환하고, 공립화 함으로써 보다 안정된 학교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통해 족벌체제의 학교운영이 개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학부모에 따르면 현재 학교 설립자는 이사장, 이사장 부인은 학교 행정실장이다. 또 다른 형제는 학교장을 맡고 있다.

이를 위해 학부모들은 최근 서울시교육청을 찾아 농성을 벌였지만 이렇다 할 해법은 찾지 못했다.

학부모들은 5일 민주당 안민석 의원실을 찾아 현재 벌어지고 있는 학교 내의 전반적인 문제를 알리는 자리를 갖기도 했다. 학부모들과 안 의원실은 향후 다시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또 학부모들은 지역구 한 의원에도 면담을 요청해 놓은 상태며, 논의를 통해 학교 앞에서의 집회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학부모는 “학교의 개인시설 명의 등으로 장애학생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학교 법인화, 공립화 등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학교에는 99명의 장애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설문조사] 2013년 장애인계 10대 키워드(20명 선정, 천연비누세트 증정)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