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장애인차별상담네트워크 등 30개 장애인단체는 1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 중증장애인 거주시설의 인권유린 진실규명을 촉구했다. ⓒ경남장애인차별상담네트워크

경남 창원의 한 중증장애인 거주시설에서 폭행 등 장애인 인권유린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남장애인차별상담네트워크 등 30개 장애인단체는 1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 중증장애인 거주시설의 인권유린 진실규명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2010년 6개월 동안 시설에서 재직했던 생활재활교사 A씨의 증언을 인용해 “거주시설 내 장애인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폭력이나 폭언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교사들은 의식주 중 한 가지를 끊어버리는 등 비인권적인 방법으로 장애인들을 통제했다”고 덧붙였다.

교사들이 장애인을 CCTV가 없는 방으로 데리고 들어가 문을 걸어 잠그는 등 공포분위기를 조성한 후 손과 발로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 허벅지 등을 구타했다는 것.

특히 “학교를 가거나 병원에 입원을 하는 등 어쩔 수 없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장애인들의 자율적인 외출도 허용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이들 단체는 3~4년 시설에서 거주했다는 B씨의 말을 토대로 “B씨는 교사에게 허벅지, 얼굴 등을 상습적으로 폭행당했다 증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B씨는 상습폭행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2009년 타 시설로 옮겼다”며 “반말은 기본이고 상스런 욕설과 폭언도 일삼았다”고 토로했다.

이들 단체는 시설이 2011년 경남도의 지원을 받아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가 진행한 '경남 장애인거주시설 거주인의 삶과 욕구 조사'는 거부한 반면, 지난해 복지부의 '인권실태조사'에는 응한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당시 경남도의 조사에 동원된 인력은 40명인데 반해 복지부 조사에 동원된 인력은 2명에 불과, 사실상 형식적일 수밖에 없는 조사에만 응해 폭력 등의 의혹이 제기된다는 것.

이 시설은 복지부 인권실태조사 결과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거주인과 조사원의 독립적인 공간에서의 1대 1식, 또는 1대 2식 조사 등 시설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