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이트에 올라온 게시글.ⓒ화면캡쳐

언어재활사 국가고시 문제 출제에 비전공자인 의사가 개입한다는 논란에 대해 전공학생들의 반대의견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1일 인터넷 포털사이트 게시판에는 언어재활사라는 게시자의 이름으로 ‘언어재활사 국가고시 전면거부, 저희들을 도와주세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언어치료 전공자라고 밝힌 게시자는 “언어치료는 자폐범주성장애, 지적장애, 뇌성마비 등의 환자들의 언어를 치료하는데, 작년까지 민간단체에서 발급했던 언어치료사자격증을 국가에서 인정해 국가자격증으로 승격되는 기쁜 소식을 접했다”면서 “하지만 제1차 언어재활사 국시 문제 출세에 비전공자(의사 및 비전문가)가 개입한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토로했다.

사연인 즉슨, 오는 25일 제1차 언어재활사 국가고시 문제 출제를 주도하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에서 9인의 시험위원회에 비전문인 의사2명이 포함한 것.

하지만 언어재활사로 구성된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측에서는 언어재활사와 의사가 엄연한 차이가 있다며, 언어치료학의 전문성 훼손을 이유로 들며,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게시자는 “언어재활사의 국가 자격증에 대한 첫 시험에 전공자들이 출제한 시험이 아닌 비전공자들이 내는 문제로는 제대로된 전문가를 가려낼 수 없다”며 “의사의 개입은 향후 언어치료사들을 자신들의 휘하에 놓고 언어장애인들이 치료받도록 하려는 커다란 시나리오 초석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몇년 후 의사의 오더를 받고 치료해야하는 언어치료사를 생각해 본다면 그 피해는 지금 센터를 통해 언어치료실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님들과 장애인들, 부모들에게 그대로 전달된다”며 “저희들의 미래가 달린 일이다. 이 글을 읽어주시고 주변분들에게 전달해주세요”라고 호소했다.

이에 ‘학부생’이라는 예명을 가진 댓글자도 “정말 어이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언어치료사 시험은 의사들이 내기엔 분야가 확연히 다르며 의사들의 권력의 도구로써 사용되어지면 안된다”며 “본인들, 친인척들이 언어장애에 대해 모르고 의료만 공부한 사람들이 내놓는 처방에 따라 치료를 받기를 원하시냐. 의사의 개입은 이러한 미래를 초래할 가능성이 상당히 다분하다고 보고 저는 이에 반대한다”고 공감했다.

또 다른 댓글자도 “과거 물리치료와 작업치료가 국가공인자격증이 되면서 밟았던 수순을 더이상 그대로 이을 수는 없다. 분명히 전문성을 따로 인정해줘야 할 분야인데 특정집단이 자기들 밥그릇을 챙기려는 수작으로 밖에 안 보인다”며 “전국의 자격 있는 언어치료사들과 언어치료 대상자들의 권익이 지켜질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정중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언어치료사’라는 예명을 가진 댓글자는 “보건복지부에서 잘못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국시원에서 단독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복지부는 국시원에 시험을 위탁했고, 계약상 이미 위탁한 시험관련에는 어떠한 압력도 행사할 수 없다고 나와있다고 한다”며 “국시원장과 국시원에 포함되어 있는 많은 의사들이 본인들의 권익을 챙기기 위해 이런 행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한국언어재활사협회 고도흥 이사장과 김영무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4월20일 국가자격시험을 거부하는 단식농성에 들어갔으며, 현재 2일까지 진행 중에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