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강북지역에 처음으로 여성장애인 성폭력상담소를 개소하고, 그동안 다른 지역으로 불편하게 이동해 상담 받아야했던 성폭력 피해 여성장애인에 대한 법률, 의료 등 통합지원을 확대한다.

시는 2001년도부터 영등포구, 강동구 총 2개소의 여성장애인 성폭력상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19일 중랑구 중화동에 상담소를 새로 오픈함으로써 서울시는 총 3곳의 여성장애인 성폭력상담소를 운영하게 됐다.

이번에 새롭게 개소하는 중랑구 중화동에 위치한 ‘꿈누리 여성장애인상담소’는 장애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췄으며, 여성 장애인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 및 법률·의료지원을 실시한다.

‘꿈누리 여성장애인상담소’는 개인·집단상담실, 전화상담실 등을 갖춰 피해 여성이 편안하게 상담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강북지역의 성폭력 피해 여성들을 위한 상담제공 뿐 아니라 피해자 심리상담, 사후관리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는 이번 상담소 개관과 더불어 여성과 장애인이라는 이중의 어려움을 가진 성폭력 피해 여성 장애인을 위해 양질의 상담서비스와 관련 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장애아동·청소년들이 성폭력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다는 점을 감안, 올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강화한다.

장애아동·청소년 성인권 교육은 초등학교, 중학교 지적장애, 시각·청각 장애아동 500명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특수학급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 워크숍도 추진할 계획이다.

장애인성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캠페인도 확대하며 학생 및 교사, 영세업자 등 1만명 시민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예방교육도 추진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