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보건복지부 앞에서 열린 추모행사에서 한 장애인이 故 장성아씨의 영정 앞에 헌화한 뒤 묵념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남은 세 분들이 지역사회에 안전하게 정착하도록, 눈을 감은 故 장성아씨가 진정으로 자유를 찾을 수 있게 (가해자) 장모씨가 죗값을 치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원주귀래사랑의집사건해결을위한대책위원회(이하 원주대책위)는 지난 30일 故 장성아씨의 장례에 마음을 써준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며, 이 같이 다짐했다.

‘원주귀래사랑의집’ 사건은 시설장 장씨가 지난 1980년과 1993년 지적장애인 21명을 친자로 등록하고, 사실상 미신고 시설을 운영하며 이들의 인권을 침해한 사건이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해 6월 확인결과 입양됐던 15명의 행방이 묘연했고, 시설에는 총 4명의 장애인이 남아 있었다. 이들 중 1명의 몸에는 이름, 전화번호 등이 문신으로 새겨져 있었다.

특히 양자로 들인 2명이 제대로 돌봄을 받지 못해 영양실조로 사망했음에도 장씨는 병원 측에 책임을 물으며, 10년 동안 시신을 병원 냉동고에 방치했다.

대책위는 지난해 9월 남아있던 장애인 4명이 장기간 가정폭력 및 장애인 폭력에 노출된 것으로 판단, 경찰의 협조를 요청해 장 씨와 분리시켰다. 이후 장씨의 처벌을 위한 법적 대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들이 지역사회에서 자립해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들 중 한명이 故 장성아씨로 분리된 뒤 건강검진에서 직장암 4기(말기) 진단을 받아 투병생활을 해 오던 중 지난 26일 유명을 달리했다.

장례식은 28일 오전 치러졌고 대책위는 오후 서울 보건복지부 앞과 원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고인을 애도하는 기자회견을 동시에 열고, 장씨의 엄중한 처벌과 함께 복지부·지자체의 각성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원주에서 나와, 자유를 찾은 지 6개월 만에 떠난 고인의 가는 길에 마음 써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면서 지난 29일 춘천지방법원 원주지원에서 진행된 장 씨에 대한 첫 공판의 상황을 전하며, 분통을 터트렸다.

장 씨는 감금, 폭행, 사체유기, 횡령, 장차법 위반, 사회사업법 위반 등의 죄목이 대부분 인정돼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구속수감 중에 있다.

대책위는 “장 씨가 첫 공판에서 모든 혐의를 부정했다고 들었다”면서 “죗값을 치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씨의 처벌 촉구를 위해 진정서를 모을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서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