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부모연대와 새누리(경기도)장애인부모연대파주지부,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6일 오전 파주시청에서 '파주시의 장애인 가족지원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최근 파주시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한 장애남매 중태 사건과 관련 장애아동 부모들이 정책적 방치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와 새누리(경기도)장애인부모연대파주지부,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6일 오전 파주시청에서 지역 장애아동 부모 등이 자리한 가운데 ‘파주시 장애인 가족지원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는 지난달 29일 6시경 부모가 일하러 간 사이 집안의 화재로 인해 장애인 남매가 의식 불명이 되는 사고가 파주시 금촌에서 일어났기 때문이다.

화재사고 당시 뇌병변 1급 중복장애 남동생(11살)과 누나(13살)만이 집안에 있었고, 불길을 피하지 못한 남매는 유독가스에 질식해 의식불명 상태다. 현재 남동생은 뇌사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장애자녀를 두고 있고 가난에 허덕이는 이 가족을 위해 3년 전부터 파주시에 무한돌봄서비스 등의 지원 대책을 요구했으나 무시된 채 방치돼 왔다”면서 “결국 집은 경매로 넘어갔고 아이들과 함께 살기 위해 한 푼이라도 더 벌어야 했던 부모는 남매만을 놔두고 일을 다녀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최근 파주시 한 특수학교 기숙사에서 맹장염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발달장애인에게 간단히 진통제를 주사해 숨지는 사건도 발생했다”며 “이 같은 사고는 예방 가능했음에도 정부와 지자체의 부족한 복지정책으로 인해 일어난 사회적 타살”이라고 주장했다.

장애인 가족을 위한 지원정책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장애인가족의 해체로 이어지고, 충분히 지역 내에서 살아갈 수 있는 장애인이 방치돼 결국 정신병원이나 생활시설 등에 수용되는 악순환이 반복 된다는 것.

이들은 또한 “더 이상 장애인 가족의 비극적인 사태가 발생하지 않기를 원한다”면서 “파주시가 직접 나서서 장애인 가족의 어려움을 책임지고 부모들의 요구가 반영된 정책 실현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재발 방지를 위해 ▲장애인 가족지원센터 지원 ▲장애인 가족 실태조사 실시 ▲장애인 가족에 대한 중장기 지원 대책 마련 ▲장애아동 돌봄지원 및 활동보조서비스 확대 ▲장애인 도우미뱅크 설치·운영 등을 요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