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는 28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차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 5개년계획을 후퇴시키는 현 정부를 규탄하고, 제2차 5개년계획안 전면 수정을 촉구했다.ⓒ에이블뉴스

“장애인이동권, 4대강에 빠져 죽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는 28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차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 5개년계획을 후퇴시키는 현 정부를 규탄하고, 제2차 5개년계획안 전면 수정을 촉구했다.

이는 현재 계획 중인 제2차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 5개년 계획이 저상버스 도입계획을 종전 2013년까지 50%였던 것을, 2016년까지 33.4%로 크게 후퇴시키는 안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에 따른 반발이다.

앞서 전장연은 지난 7일 국토해양부앞에서 이 같은 계획은 장애계의 의견을 무시할 뿐만아니라 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보장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수정을 요구한 바 있지만 정부로부터 이렇다 할 답변을 받지 못했다.

이에 청와대앞에 선 그들은 MB정부를 향해 ▲저상버스 2016년까지 50%도입 ▲저상버스 차등도입계획을 서울시 70%, 그 외 모두 50%로 수정 ▲특별교통수단 2014년까지 100% 도입 ▲특별교통수단 의무도입 기준을 1,2급 중증장애인 100명당 1대로 개정 등을 요구했다.

전장연은 “MB정부는 4대강 상버에 모든 예산을 쏟아부으면서, 장애인이동권 보장을 위한 예산은 삭감시켜왔으며 그 결과 장애인 이동권이 4대강에 파묻혀 버렸다”며 “이제 제2차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 5개년 계획을 더욱 후퇴시켜 장애인이동권을 완전히 죽이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장연은 “4대강에 장애인이동권을 파묻는 이명박대통령의 공개사과를 요구하며, 현재 추진중인 제2차 5개년계획안을 전면 수정할 것을 요구한다”며 “MB정부가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 시행규칙을 재개정해 특별교통수단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도입기준을 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