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두순에게 끔찍한 아동 성폭행을 당한 '조두순사건'의 피해아동인 나영이(가명·당시 8세)가 수사과정에서 추가 피해를 당한 것에 대해 국가가 1,300만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이 나왔다.

지난 26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부(부장판사 최종한)는 나영이 부모가 "검찰 수사과정에서 2차 피해를 입었다"며 국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 항소심에 대해 원심과 같이 "국가는 피해아동에게 1,000만원을, 부모에게 300만원의 위자료를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

재판부는 "검찰은 불가피하게 소환조사를 하면서 성폭력범죄 전담검사를 배치하지도 않고 영상물 녹화장치 조작 미숙 등으로 제대로 앉아 있지도 못하는 피해아동을 2시간에 걸쳐 4번씩이나 피해사실의 진술을 반복하게 했다"며 "불필요하게 반복된 영상물 녹화조사로 인해 피해아동과 부모가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피해아동의 어머니는 지난해 12월 "검찰이 사건 후 회복되지 않은 아이를 불러 조사하면서 재차 반복 진술케 하는 등 배려없는 부실수사로 정신적·육체적 고통을 입었다"며 3,000만원의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낸 바 있다.

당시 피해아동 측에 따르면 조두순 항소심에서 검사가 CD를 공판 전날에야 제출해, 피해아동이 증인으로 나와 범인 인상착의를 놓고 여러차례 추궁당했으며, 이에 피해아동은 많은 정신적 고통을 입게 됐다.

조두순 사건은 가해자 조두순이 2008년 12월 경기 안산시 한 교회 앞에서 등교하던 피해아동을 끌고가 잔혹하게 성폭행한 사건으로, 조두순은 징역 12년에 전자발찌 부착 7년, 신상정보 공개 5년의 확정 판결을 받았다.

한편, 국회는 28일 본회의를 열고, 장애인과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폭행 범죄에 대한 공소시효와 '항거불능' 조항을 삭제하는 내용의 '성폭력범죄처벌등에 관한 특례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