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남부지역 교통개선을 위해 건설된 신분당선 정자~강남 구간이 오는 10월 28일 개통된다. 지난 2005년 7월 착공 후 6년 만에 공사를 마무리, 운행하게 되는 것.
신분당선은 정자~판교~청계산입구~양재시민의숲~양재서초구청~강남역을 경유한다.
이에 따라 현재 강남역에서는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공사는 지하와 지상에서 동시에 이뤄진다. 지상의 경우 11월 10일 완료 계획을 잡고 있다.
그렇지만 지상의 공사가 시민은 물론, 특히 장애인들의 이용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당초 횡단보도에는 턱이 없었지만 공사로 인해 생겨 휠체어장애인들이 건널 수 없다. 넓은 횡단보도 한쪽만이라도 턱을 없애면, 다닐 수 있다.
또한 강남역 주변 인근 인도의 곳곳에도 공사로 인해 턱이 생겨 휠체어장애인들의 이동을 방해하고 있다.
특히 강남역버스정류장(논현동 방향), 신논현버스정류장(신사동 방향)은 깊게 파여 있어 휠체어장애인들이 저상버스를 타고 내릴 수 없다. 공사가 끝날 때까지 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것.
서울에서는 인도, 버스정류장, 전철역에 대한 공사가 수시로 이뤄진다. 이럴 때 마다 휠체어장애인들은 불편을 감수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공사 시 불편은 어쩔 수 없을지 몰라도, 최소한 이동 및 이용할 수 있는 관념이 필요한 시점이다.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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