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분간 지하철 1·4호선 환승역인 동대문역에서 1호선으로 환승하는 휠체어장애인들은 불편을 겪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12일 오후 지하철 4호선 동대문역 엘리베이터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특히 다행히 사람이 타고 있지 않아 인명 사고는 발행하기 않았지만, 사고 여파로 장애인의 불안감도 더 커질 수밖에 없다.
4호선 동대문역에 설치된 엘리베이터(MRL)는 지하4층, 지하3층 승강장, 지하2층 기계실, 지하1층 1호선 환승통로까지 운행됐다.
사고 후 현장을 확인을 해보니 추락 원인은 로프 줄이 끊어져서가 아니었다. 로프 줄 2가닥은 온전했다.
사고 원인을 문의하니 4호선 동대문역 직원은 “추락한 엘리베이터는 9년 전에 설치됐고, 작은 고장은 있었지만 큰 고장으로 문제가 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메트로 1-4호선 승강기 담당자는 “엘리베이터 추락지점은 CCTV로 보니 30cm에서 50cm 올라갔다가 추락을 했다”면서 “로프가 권상기 치차(시브)에 감겨서 회전력으로 상하 움직이는데, 치차 내 베어링이 터치고 휘어지고 균열이 일어난 상태”라고 말했다.
승강기 보수업체 소장은 “당시 속도감지 및 비상정지 장치를 작동하도록 하는 조속기(overspeed governor)라는 안전장치가 제대로 작동했다”면서 “7월부터 서울메트로와 보수 계약을 새로 계약을 맺고, 7월 초 안전점검을 했다”고 밝혔다.
서울메트로는 사고 후 1-4호선 엘리베이터 점검에 나서고 있다. 철저한 점검으로 두 번 다시 이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휠체어장애인들의 경우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면, 곧바로 인명 사고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한편 손이 불편한 장애인들이 동대문역을 이용하기에는 또 다른 불편이 있다. 바로 환승통로에 10개의 계단이 있는 데, 높이 4m 이하에 설치하는 수직형리프트가 있는 것.
수직형리프트는 장애인들이 위험해 사용을 꺼리고 있고, 올라가고 내려가는 층수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역 직원의 도움을 받아 이용해야 한다.
역 직원은 “수직형리프트 출입문 벨트가 자주 고장 나고, 중증장애인들이 버튼을 못 누르면 나가서 도움을 주어야한다”면서 “경사로를 길게 설치를 하면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모두 편리하다고 이야기해도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서울메트로 담당자는 “짧은 거리 등의 문제 때문에 경사로 설치는 힘들다”고 말했다.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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