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천구청에서 한 공무원이 장애인 보조금 26억원을 횡령한 사건이 사회에 적지않은 충격을 준 가운데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의원들은 이 사건에 대한 조사방법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25일 오전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양천구청 사건 현황보고에 나선 민주당 박은수 의원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서울시 관여 의혹과 관계장들의 연루가능성 등의 문제점을 발견했다"며 "이 사건의 의혹을 명백히 밝히기 위해 상임위에 양천구청장과 서울시장을 출석시켜 관련보고를 청취하고 사회복지 지원 전반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촉구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고 상임위차원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곽정숙 의원 또한 "양천구청장, 서울시장, 관련 공무원 등을 불러다가 청문회를 열어 국민에게 사실을 명백히 알려드리자"며 "제도보완과 진상규명을 위해 청문회를 실시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은 "양천구청에 가서 현장 점검을 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서울시장을 이 자리에 출석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직접적인 행위가 양천구청에서 발생한 것이고 서울시는 2차적 지휘책임만 있기 때문에 서울시장까지 얘기하는 것은 너무하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또한 야당 의원들이 요구한 청문회에 대해서도 심 의원은 "청문회 문제는 현장에 가서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하고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할 것인지 여부를 그때 판단하면 될것"이라며 당장의 청문회 실시는 성급하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그러나 민주당 최영희 의원은 "비리를 저지른 공무원은 지난 5년간 근무하며 3년 반 동안 횡령할 수 있었다는 것은 위아래에 어떤 관계가 있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며 "전국에 한군데씩 지정해 감사원 감사를 투입해 조사하고 상임위차원의 현장조사와 청문회를 동시에 진행하자"고 주장했다.

결국 양천구청 사건 관련 상임위 행동에 대한 여야 의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자 변웅전 위원장은 "진상조사를 위한 특위문제와 감사청부 문제는 심도있는 논의를 한후 오늘 중 다시 논의해 결정하자"고 중재에 나서기도 했다.

한편 이번 양천구청 사건에 대해 보건복지가족부 전재희 장관은 "복지부의 부정수급문제는 수년간 제기되어온 문제"라며 "양천구청 사건을 계기로 보건복지가족부와 행정안전부가 공동으로 전국 실태조사 실시와 사회복지통합관리망을 그때그때 보완하겠다"고 복지부차원의 대책을 밝혔다.

노컷뉴스 영상취재팀 김송이 기자 onlysongyee@cbs.co.kr/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