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약자 이동권 확보를 위한 여수시민 공동대책위원회가 개최한 3일 기자회견 모습. ⓒ노컷뉴스

여수시가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에 적극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동 약자 이동권 확보를 위한 여수시민 공동대책위원회'는 11일 여수시와 협의에서 "여수보다 열악한 도로 여건에서도 다른 지역은 저상 버스를 운행하고 있는데 여수시가 도로 탓을 하며 도입을 주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수시민 공동대책위원회는 또 광주에서도 8대가 운행하고 있는 장애인용 콜택시 도입을 요구했으나 여수시는 "교통과와 복지과 가운데 어느 부서가 담당할 지 모르겠다"며 난색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공동대책위원회 박대희 공동대표는 "여수시가 미리 담당 부서간 협의를 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동권 보장에서 전국적으로 다른 지역보다 늦은 여수시가 이제라도 많은 예산을 투자해 저상 버스 등을 신속히 도입해야 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공동대책위원회는 이와 함께 '이동 약자' 조례와 '중증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조례' 제정 등을 요청했다.

한편, 여수지역 1급 장애인 천 300명 가운데 예산 부족으로 160명만 '활동 보조 서비스'를 받는 것으로 집계되는 등 서비스가 제한적데 대해 공동대책위원회가 '활동 보조 서비스 당사자 협의 기구'를 신설하자고 제안했으나 여수시는 각종 협의기구 난립을 우려하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전남CBS 고영호 기자 newsman@cbs.co.kr/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