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염전 노예 사건’이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장애계에서도 재발방지를 위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가칭 염전 노예장애인사건 재발방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20일 각 장애인단체에 공문을 통해 “가해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갈 곳 없는 장애인 문제 해결을 위해 공대위를 결성해야 한다”고 대책위 참여를 유도했다.

염전 노예 사건은 지난해 6월7일 구로경찰서에 ‘구출해달라’는 아들 김씨의 편지를 들고온 어머니의 제보로 시작됐다.

김씨는 무허가 직업소개소에 의해 신안군 염전에 가게 됐으며, 지난 2012년부터 1월24일 구출때까지 월급을 한 푼도 받지 못했으며, 세 번이나 섬에서의 탈출을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또한 함께 거주했던 지적장애인 채모씨는 2008년 식사 두 끼를 얻어먹고 가해자 홍모씨에게 팔려가 염전 일을 했으며, 하루 5시간의 수면도 취하지 못한 채 소금 내는 일과 홍씨의 집안일에 종사했다. 역시 월급은 한 푼도 받지 못했다.

현재 전남과 신안군, 경찰청은 신안군 일대 염전 등에 대한 일제 점검을 하겠다고 밝혔으며, 조사 중에 있지만, 인권침해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는 고사한 채, 민간기구의 참여도 배제시키고 있는 상황.

공대위는 “구출된 김씨, 채씨 외에도 몇 년 전부터 신안군 소재 염전 등에서 심각한 인권침해 피해를 당하다 구출된 사람들 중 장애인들이 많다. 현재도 많은 장애인들이 섬 등의 도서지역에서 착취, 폭력, 학대를 겪고 있다”며 “반복되는 문제들이 발생할 때마다 ‘임금체불’시각으로만 바라보는 사회 현실에 장애인에 대한 노동력 착취와 폭력 등 인권침해 사실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결성됐다”고 설명했다.

공대위는 오는 25일 경찰청 앞에서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장애인 등의 학대방지법 제정 운동, 인권침해 근절을 위한 활동 등을 벌여나갈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