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병철연임반대와국가인권위바로세우기전국긴급행동(이하 긴급행동)은 18일 오전 9시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 연임 적격 발언을 보인 새누리당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는 새누리당이 지난 17일 브리핑을 통해 ‘현 후보자가 자질과 능력에 있어서 아쉽고 미흡한 부분이 없지 않지만 인권위원장 직무를 수행하는데 결정적 하자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현 후보자를 옹호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오영경 새사회연대 사무처장이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 연임 적격 발언을 한 새누리당을 비판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이날 오영경 새사회연대 사무처장은 “다수의 새누리당 의원들은 청문회에서 현 후보자가 청와대를 17번 출입한 것 등을 근거로 인권위 독립성 훼손 의혹들을 제시했다”며 “그럼에도 지금에 와서 당론으로 현 후보자가 위원장으로 적격하다고 하는지 이유를 알 수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오 사무처장은 “이 같은 새누리당의 작태에 국민들은 인권위가 후퇴하지 않을까 불안과 공포에 떨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주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사무차장은 “이명박은 자신과 똑 닮은 현 후보자를 위원장으로 임명하려 한다”며 “현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허위 진술로 일관한 만큼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현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장애인들이 인권위점거 당시 난방을 의도적으로 끄지 않았다는 등 주장했지만 사실과 다른 것이 확인됐으며 이는 인사청문회법 등을 위반한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특히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현 후보자로 인해 상처받은 수많은 사회적 약자들이 있고 사과조차 받지도 못했는데 새누리당은 현 후보자가 위원장으로 적격하다 말하는지 새누리당의 인권관과 도덕관이 의심스러울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공당으로서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부도덕한 인물을 옹호하는 것은 새누리당이 공당임을 포기한 것으로 나아가 이는 인권위 독립성을 훼손한 이명박과 박근혜 후보가 다르지 않다고 해석하기에 충분하다”며 “현병철 방탄정당이 되지 않겠다면 운영위원회를 속개해 현병철 인사청문회 부적격 보고서를 채택해야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국회운영위원회는 18일 전체회의를 열어 현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취소됐다.

새누리당은 공식적으로 현 후보자의 연임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취했으나 내부적으로 부적격자라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포기하기로 야당과 합의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여부와 관계없이 현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그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권위원장 임명은 국회의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더라도 대통령의 임명 절차만 거치면 된다.

이에 따라 긴급행동은 현 후보자의 위원장 연임반대와 함께 부적격자임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명숙 긴급행동 공동집행위원장(사진 왼쪽)과 박주민 민변 사무차장(오른쪽)이 새누리당에 현 후보자의 인권위원장 연임 적격 당론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플래카드 등을 들고 서 있다. ⓒ에이블뉴스

긴급행동은 18일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누리당의 현 후보자 옹호 발언은 공당임을 포기한 것이라고 지탄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