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병철 연임 반대와 국가인권위 바로세우기 전국 긴급행동'이 주최한 기자회견 모습. ⓒ에이블뉴스

“새누리당이 국민들과 진정 소통 하려거든 현병철 인권위원장 연임 반대의 입장을 표명하라!”

‘현병철 연임 반대와 국가인권위 바로세우기 전국 긴급행동(이하 현병철반대 긴급행동)’은 21일 오후 12시 반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촉구했다.

현병철반대 긴급행동은 2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새전사회연대 등 전국 300여개의 인권 시민단체로 구성돼 출범했다. 현병철 위원장의 연임 내정 철회에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인권 시민 단체의 활동가들은 '국가인권위원회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현병철 위원장의 연임 내정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새누리당이 19대 국회에 152석을 차지하고 있고, 차기대선주자로 지지율이 높은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소속된 만큼 국가인권위원장에 대한 입장을 공식적으로 표명할 것을 촉구했다.

성소수자 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이종걸 사무국장은 “현병철 위원장 이후로 성소주자 인권에 대한 침해 사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차별진정 사건에서 각하, 기각 됐다. 그만큼 인권위에 대해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최근에 트랜스젠더와 동성애자를 폭행한 사건에 대해 인권위는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고 있는데 또 다시 연임 한다는 것을 받아 들일 수 없다. (연임 내정 기사가 뜬 후로) 실소를 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 사무국장은 또한 “새누리당은 이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하고, 19대 국회도 국가인권위원회가 어떻게 바뀌어 나가야하고 변화되어야 하는 지 인권위법을 개정하면서 실천적인 약속을 지켜나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최용기 공동대표는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주부서가 인권위이며, 인권의식이 없는 위원장을 임명하면서 장애인계는 반발하며 즉각 철회를 요청했지만 그때 관철되지 못했다”면서 “장애인들이 인권을 쟁취하기 위해 인권위를 점검하고 권리보장 요구하는 과정 속에서 현병철 위원장은 장애인을 고소·고발했고,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에게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엘리베이터) 작동을 멈추게 하고 탄압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공동대표는 “현병철 위원장은 그런 과오속에서도 다시 뻔뻔하게 연임 의사를 밝혔고, 이명박 대통령은 (연임에 대해) 동의했다. 현재 새누리당도 동조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고 있다”며 “차별받은 사람들의 인권을 대변하고 보장해줘야 하는 인권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의 위상이 추락했고, 인권이 후퇴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최 공동대표는 “장애인 차별에 있어 인권위 진정 건수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데 조직 축소로 인해 차별조사를 해야하는 인권위의 역할 다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인권의식 있는 사람이 인권위의 수장이 되어야 하며, 새누리당은 인권의식이 무엇인지, 인권 단체의 요구사항 이 무엇인지 제대로 귀 담아 듣고 (연임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표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현병철반대 긴급행동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현병철 인권위원장 연임반대 면담 요구서&질의서'를 새누리당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한편 현병철반대 긴급행동은 앞으로 현병철 위원장 연임 내정 철회 촉구 움직임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들은 오는 22일부터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현병철 사퇴촉구 릴레이 1인 시위와 25일부터 새누리당·민주통합당 등 각 정당 관계자 면담을 추진한다.

이어 27일 인권위가 주최하는 2012 ASEM 인권세미나에 참석해 ‘무자격 현병철 규탄 기자회견’도 갖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