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연합뉴스) 장아름 기자 = 광주지역 각 구청이 장애인 시설의 인권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광주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는 17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가 장애인 거주시설 인권침해 실태 조사를 해 시설 폐쇄와 책임자 교체, 개선 명령을 내렸지만 행정 처분 권한이 있는 구청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또 "광주지역 장애인 시설 거주 장애인 870명 중 극히 일부인 145명만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뤄진 것은 아쉽다"면서 "장애인 거주시설을 모두를 대상으로 각 구의회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인권 실태 재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간조사원으로 실태조사에 참여한 박정선(44ㆍ여)씨는 "화장실이 훤히 보이는 장애인 거주시설을 보니 장애아를 둔 부모로서 안심하고 사회에 맡길 수 없다는 불신이 강해졌다"고 말했다.

역시 조사원으로 활동한 이경아(38ㆍ여)씨는 "방문한 시설 3곳은 수용소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위생은 불량했고 사생활 보장이 전혀 없었다. 시설 관리자에게서 장애인 인권 보호 인식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장애인 복지시설의 민주적이고 투명한 운영을 위해 시설 운영위원회에 공익성을 갖춘 인사를 참여시키고 일선 구청에서 정기적으로 실태조사를 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광주시는 최근 광주지역 장애인 시설 23개소에 대한 민관 합동 인권실태조사에서 관리인에 의한 장애인 구금과 장애인 간 폭행 의혹이 있는 시설 2곳, 주거 환경이 열악한 장애인 생활시설 2곳을 각각 적발했다.

areum@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