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원씨의 퇴진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장애인. ⓒ에이블뉴스

"반 인권위원 김양원은 지금 즉시 사퇴하라!"

"청와대는 반 인권위원 김양원을 즉각 해임하라!"

22일 오전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장애인단체 및 인권단체 활동가 30여명이 청와대 추천으로 임명된 김양원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에 대한 사퇴를 촉구했다. 이날 자리는 인권단체연석회의,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시설비리척결과탈시설쟁취를위한공동투쟁단이 마련한 기자회견이었다.

이들 단체들은 지난 13일 국가인권위원회 전원위원회 회의장 앞까지 찾아가 전원위원회의에 참석한 김양원씨에 대해 퇴진 운동을 벌였던 단체들이다. 당시 이들 단체들은 인권침해 가해자를 인권위원으로 임명한 것은 결국은 인사 추천·검증 시스템이 미비한 청와대의 잘못이라고 판단하고, 이번에는 청와대를 꾸짖으려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

이들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청와대는 인권의식이 있기는커녕 이 땅의 인권을 우롱하고, 장애인을 우롱하는 행위를 계속해서 하고 있다"며 "청와대는 하루빨리 공개적인 인사 추천·검증 시스템 도입에 적극 나서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양원 목사 또한 어서 자진사퇴해 더 이상 장애인과 인권을 우롱하지 말라"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지 말고, 조금의 양심이라도 남아있다면 하루빨리 그 자리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시설비리척결과탈시설쟁취를위한공동투쟁단 김현수 대표는 "장애인에게 낙태를 강요하고, 정부보조금을 횡령하는 등 시설 비리에 앞장선 인사를 국가인권위원으로 뽑은 청와대를 이해할 수 없다"면서 "끝까지 투쟁해서 잘못된 세상을 바꿔내겠다"고 밝혔다.

새사회연대 신수경 정책기획국장은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위원에 인사 문제는 하루이틀의 문제가 아니다"면서 "청와대가 검증 절차를 거쳤다고 하는데, 과연 무엇을 검증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국가인권위원에 대한 공개적인 인사 추천·검증 시스템의 부재를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개최한 인권단체연석회의,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시설비리척결과탈시설쟁취를위한공동투쟁단 등은 김양원씨의 퇴진이 조만간 결정되지 않는다면 오는 27일로 예정된 국가인권위원회 전원위원회 회의장을 다시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인권단체연석회의 등은 22일 오전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김양원씨의 사퇴와 공개적인 국가인권위원 인사시스템 도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에이블뉴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