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오영훈 도정에서는 지난 8월 4일 새로운 도정의 정책 목표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를 정비하면서 장애인복지과장 개방형 직위 지정을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장애인의 인권과 권익을 위해 도지사에 당선이 되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팽개쳐버리는 후안무치한 발표이다.

2022 제주지방선거 장애인연대에서는 지난 5월 기자회견을 통하여 장애인복지정책을 오영훈 후보 캠프에 제안하고 장애인정책 설명회를 개최하여 ‘장애인복지과 독립직제 및 장애인복지과장 개방형 직위 채용 유지’를 핵심 정책으로 강력히 요구한 바 있다.

당시 오영훈 후보는 설명회에 참석하여 연대에서 제안한 12대 정책 50개 과제를 당선 후 준수 및 이행될 수 있도록 입장을 밝히고 장애인 차별 없는 행복한 제주를 조성하겠다면서 공약이행서약서에 서명했다.

지난 민선 7기 제주특별자치도는에서는 전국 최초로 장애인복지과장 개방형 임용제를 도입하여 장애인 당사자를 임명하고 장애인복지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당사자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한 첫 사례로 전국 장애인복지 분야에서 최고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서울시 오세훈 시장은 명예시장에 장애인당사자를 임명하여 정책의 현장성과 실효성을 높이고 시민과 소통하는 창구를 마련하고 있는데, 취임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은 오영훈 도정에서는 기존에 있었던 자리마저 내팽개치며 ‘장애인을 씹다 버린 껌으로 보는 시대적 역행’을 하고 있다.

지방자치분권 시대의 지방정부는 전문성은 물론 다양성이 구체적으로 발휘되어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각계각층은 정책요구사항은 물론 사회적 소외계층의 당사자성의 정책반영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장의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당사자주의를 실현할 장애인 당사자를 임명하고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영훈 도정에서는 ‘위대한 도민 시대,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제주’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제주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서로 존중하는 사람과 자연, 모두가 행복한 제주를 만들겠다고 약속하였지만, 그 약속의 중심에 장애인, 노인, 아동 등 사회적약자는 없다.

우리는 무작정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 당사자의 대표성과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고 장애인당사자의 욕구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요구해왔던 것이다.

장애인당사자와 소통 없이 일방적인 형태로 결정지은 것은 제주도 내 3만 6천 장애인을 우롱하고 무시하는 행위이다.

우리는 선거 때만 표를 구걸하고 당선이 되면 잊어버리는 거짓말쟁이 도지사를 바라지 않는다.

장애인연대는 이번 발표에 다시 한번 유감을 표하면서 장애인복지과장 개방형 직위 지정 해제를 철회하는 그날까지 침묵하지 않을 것이며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

Nothing about Us, without Us !(우리를 제외하고 우리에 대해 논하지 말라!)

오영훈 도정은 장애인복지과장 개방형 직위 지정 해제를 즉각 철회하라!

2022. 8. 5.

2022 제주지방선거 장애인연대

*에이블뉴스는 각 단체 및 기관에서 발표하는 성명과 논평, 기자회견문, 의견서 등을 원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곳은 에이블뉴스에 성명, 논평 등의 원문을 이메일(ablenews@ablenews.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