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환 교수.ⓒ이규환

많은 연구에서 구강질병은 90% 이상이 예방할 수 있음이 밝혀졌고, 예방의 효과와 경제성 또한 탁월하다는 것이 이미 밝혀져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많은 데이터들과 더불어 작년 2016년 건강보험공단 자료에도, 우리나라 전체 국민 중에서 치아우식으로 치과 진료를 받은 총 수진 환자는 약 570만 명, 치주질환으로 치과 진료를 받은 총 수진 환자는 약 1400만 명이나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우리나라 국민의 전체 질병 중에서 급성기관지염(감기)이 다빈도 질병 순위의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치은염 및 치주질환(풍치)이 2위를, 치아우식(충치)이 다빈도 질병 순위의 6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현재 대한민국의 구강건강 예방관리가 실패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양치질을 강조하는 현재의 구강건강 관리법만으로는 안 됩니다. 양치질을 믿지 마세요!

그럼, 충치(치아우식)와 풍치(치주질환)란 무엇이고 어떻게 막아야 할까요?

소아와 청소년, 청년의 시기에는 “충치 4+1”를,

성인, 중.장년, 노년의 시기에는 “풍치 4+1”를 꼭 기억하세요!

1. 충치(치아우식)

1) 충치(치아우식)란?

구강 세균과 당분에 의해 만들어진 산(Acid)에 의하여 치아의 무기질이 탈회되고 치아내부의 유기질이 용해되는 치아의 결손 현상을 말합니다.

위 풀이가 더 어렵네요.. 자, 그럼 간단하게!

입안의 세균 + 음식물의 당분 => 산(Acid)

이 강한 산(Acid)에 의해 생기는 치아손상이 충치 입니다!

2) 충치가 생기는 부위는?

① 어금니의 씹는 면(60%)

② 치아와 치아사이 인접한 면

③ 잇몸과 가까운 면

3) 충치 4+1 예방법

➀ 올바른 칫솔질

충치는 당분이 많이들은 음식과 끈적끈적한 음식을 참 좋아합니다. 혹여 일반칫솔을 사용하는데 칫솔질이 잘 안되면, 음파칫솔을 사용하세요. 현재까지 나온 칫솔들(일반칫솔, 전동칫솔, 음파칫솔)중에서 음파칫솔이 적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냅니다. 대신에 음파칫솔은 3.3.3.칫솔질법이 아닌, 2.2.3.칫솔질법(하루에 2번만, 사용시 2분만, 한부분에 3초만)으로 사용하세요!

➁ 불소 코팅, 불소 가글액 사용하기

충치는 불소를 가장 싫어하고 무서워해요. 그리고 치과용품으로 사용하는 불소의 용량과 용법은 마음 놓고 편히 사용하셔도 된답니다!

➂ 치아 홈 메우기

치아 홈 메우기 전후.ⓒ이규환

우리 아이들의 소아.청소년 시기인, 영구치가 막 나서 충치가 생기기 전에 충치가 가장 많이 생기는 어금니의 씹는 면(전체 충치의 60%가 발생)을 예방적으로 주기적으로 막아주면, 씹는 면 충치의 90%이상을 막을 수 있어요!

➃ 치실 or 치간칫솔 + 구강세정기 사용하기

칫솔질 후에, 내 구강상태와 환경에 맞는 것을 매일 사용하세요. 그러면, 치아와 치아 사이 인접한 면과 잇몸과 가까운 면의 충치를 막을 수 있어요!

+ 내 치과를 정해서, 연 2회 구강검진

“어떤 치과를 가야 되나요?, 어떤 치과가 내 치과인가요?”

많은 분들이 물으시고 궁금해 하시는 내 치과를 선택할 때, 치과의 규모나 시설에 흔들리지 마시고, 내 주변 내 동네에 있는 가까이 있고 가기 쉬운 치과를 4곳 정도 방문해보세요.

이들 중에서 설명을 자세히 꼼꼼히 잘 해주고, 내 치아와 잇몸을 최대한 아끼려고 노력하는 치과가 바로! 가장 후회가 없고 가장 믿고 맡길 수 있는 “내 치과” 랍니다!

2. 풍치(치주질환)

1) 풍치(치주질환)란?

치주질환 발생과정.ⓒ이규환

위 그림풀이가 더 어렵네요.. 자, 그럼 간단하게!

=> 10%의 풍치는 당뇨, 임신, 유전 등의 전신요인

=> 90%의 풍치는 세균, 치면세균막/플라그, 치석의 입안(구강)요인

즉, 10%의 전신요인과 90%의 입안요인에 의해 생기는 잇몸 손상과 잇몸뼈 손상이 풍치 입니다!

2) 풍치가 생기는 부위는?

① 잇몸선(치아와 잇몸이 맞닿는 선)과 잇몸선 안

② 치아와 치아 사이 잇몸

3) 풍치 4+1 예방법

풍치의 90%는 입안요인으로 인해 발생해요. 그러므로 풍치를 막으려면“유해세균, 치면세균막/플라그, 치석”을 없애야 돼요!

➀ 올바른 칫솔질

솔직히 이게 참 어렵습니다. 혹여, 일반칫솔을 사용하는데 칫솔질이 잘 안되면. 음파칫솔을 사용하세요. 현재까지 나온 칫솔들(일반칫솔, 전동칫솔, 음파칫솔) 중에서 음파칫솔이 적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냅니다.

대신, 음파칫솔은 3.3.3.칫솔질법이 아닌 2.2.3.칫솔질법(하루에 2번만, 사용시 2분만, 한부분에 3초만)으로 사용하세요!

➁ 치실 or 치간칫솔 + 구강세정기 사용하기

치실, 치간칫솔, 구강세정기.ⓒ이규환

귀찮더라도, 매일 습관적으로 칫솔질 후 사용하세요. 그러면 칫솔질로 없애지 못한 잇몸선/잇몸선 안쪽과 치아와 치아사이 잇몸 부분의 세균, 치면세균막/플라그를 없앨 수 있어요!

➂ 1일 1~3회, 1분 이내(30초 정도) 가글 용액으로 입안과 치아사이 골고루 가글하기

규칙적으로 사용하면 세균, 치면세균막/플라그, 치석이 만들어 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그러나 가글은 양날의 검이에요. 너무 자주 과하게 사용하면 입안의 좋은 성분과 균도 감소하니, 너무 자주 과하게는 안 돼요!

➃ 위/아래, 바깥쪽/안쪽 잇몸을 칫솔이나 손가락으로 가볍게 골고루 마사지하기

칫솔질 후 잇몸을 골고루 마사지 해주세요!

대신 요즘에 시리거나 잇몸이 약해서 많이 사용하는 미세모 칫솔의 경우, 너무 부드러워 마사지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손가락으로 가볍게 골고루 마사지 해주세요. 참, 손은 깨끗이 씻고 하셔야 돼요.

+ 내 치과를 정해서, 1년에 2회 정기적으로 잇몸 클리닝 받기

“어떤 치과를 가야 되나요?, 어떤 치과가 내 치과인가요?”많은 분들이 물으시고 궁금해 하시는 내 치과를 선택할 때, 치과의 규모나 시설에 흔들리지 마시고, 내 주변 내 동네에 있는 가까이 있고 가기 쉬운 치과를 4곳 정도 방문해보세요.

이들 중에서 설명을 자세히 꼼꼼히 잘 해주고, 내 치아와 잇몸을 최대한 아끼려고 노력하는 치과가 바로! 가장 후회가 없고 가장 믿고 맡길 수 있는 “내 치과” 랍니다!

*이 글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 치과클리닉 이규환 교수 님이 보내왔습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취재팀(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