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multimedia) 기술의 급속한 성장과 인터넷((internet)이라는 거의 만국공통(萬國共通)의 정보통신망이 활성화되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시간에 구애(拘礙)받지 않고, 가정이나 직장 등 언제 어디서나 쉽게, 거의 실시간으로 세계 곳곳의 거의 모든 정보를 얻고 있다.

웹 브라우저(Web browser)라는 획기적인 정보검색 도구가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새로운 관련기술의 끊임없는 발전으로 인해 우리는 거의 매일 새로운 시스템을 접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의 한 가지로, 세계적인 정보통신 흐름에 맞추어 가정이나 직장에서 정보를 얻는 것에 그치지 않고 거리나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 공공장소 등 언제 어디에서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프라(infra)가 최근에 급속도로 설치되고 있는데, 이 것이 바로 키오스크(KIOSK)이다.

키오스크는 최근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과 같이 맞물려서 더욱 급부상하고 있다. 휴대전화의 대중화로 그 존재가 미미해진 기존의 공중전화 부스를 대체하는 공중전화 대체용 키오스크, 은행 ATM((automated teller machine)기와 통합된 통합금융단말기가 등장하면서 세계적으로 급격히 확산되어 요사이 거리에서 공중전화와 은행 ATM기와 통합된 형태의 키오스크 부스(booth)를 종종 목격할 수 있다.

북미, 싱가포르, 홍콩, 호주 등지에서는 이미 관공서, 백화점, 편의점, 호텔 등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전자정부 구현과 맞물려 빠른 속도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다양한 기능을 갖춘 다목적용 키오스크가 요구되고 있으며, 그에 발맞춰 고도의 기술력이 결합된 다양한 형태에 키오스크도 속속 활용되고 있다.

통합형 키오스크는 하나의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인터넷 정보, 이메일(e-mail) 송수신, 화상전화가 가능한 공중전화 또는 인터넷폰, 멀티미디어 정보, VOD, 그리고 위성TV 및 CATV 등을 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각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여 각종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고, 항공권, 기차표, 영화를 비롯한 각종 공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각종 티켓((ticket) 구매도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社의 빌 게이츠(Bill Gates) 회장도 수 년 전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음료수를 마시고 화장실에 가거나 전화를 하는 것처럼 사무실이나 거리, 그리고 쇼핑몰이나 공항 등에서 키오스크를 이용해서 정보고속도로에 접속하게 될 것이다. 실제로 키오스크는 공중전화뿐 아니라 뱅킹 머신도 대체하게 될 것이다. 그 이유는 키오스크는 정보 교환에서부터 지도검색, 티켓 구매 등에서 가장 저렴하고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키오스크 발전에 대해 예견(豫見)한 바 있다.

특히, 최근에 위성 디지털(digital) 방송 등과 기존 키오스크와의 통합된 신개념 시스템이 출현하면서 키오스크 시스템 개발은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인터넷이 급속히 활용된 것의 가장 큰 기폭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와의 경쟁에서 뒤져 이제는 먼 기억 속으로 사라진 넷스케이프(Netscape)와 같은 웹 브라우저가 등장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제 또 다양한 키오스크의 요구와 함께 웹브라우저 같은 획기적인 소프트웨어 (software)가 요구 되고 있으며, 그와 발맞추어 각종 키오스크 전용 툴(tool)이 소개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미디어멕스’를 들 수 있다.

키오스크는 정보통신의 거의 모든 핵심기술이 동원된 고도의 복합 기술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고도(高度)의 기술 복합체라 일컬어지는 키오스크의 적용분야도 다양하다.

먼저 각종 행정, 민원업무 서류를 키오스크를 통해 처리하는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키오스크에서부터 전자상거래 및 금융 업무를 위한 키오스크, 화장품 구입, 음반자판기, MP3 다운로드(download) 등의 기능을 가진 맞춤형 키오스크 등은 이미 활용 중이다.

다양한 분야의 통합기술이 적용되고 있어 미래의 키오스크는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한데 묶은 통합 키오스크의 형태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보다 적극적인 키오스크, 일방적인 정보의 전달이 아닌 사용자가 키오스크를 통해 많은 것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고객 지향형으로 발전할 것으로 추측된다.

냉장고에 삽입(揷入)되는 키오스크와 사이버 아파트 등에서 주방 및 여론 수집 등 홈 오토메이션((home automation)과 밀접한 분야로 발전 될 것이며, 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안정적인 무선 키오스크의 개발, 자동차용 네비게이션 등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지금까지 일반적인 키오스크에 대한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필자(筆者)가 키오스크에 대해 주목하는 이유는 앞서 살펴 본 키오스크의 다양한 적용성에 따른 다용도의 이용에 우리 장애인들도 예외 일 수 없기 때문이다.

기본 정보의 입력과 신원(身元)확인 절차를 포함하는 키오스크 기기 이용에 있어서 휠체어 이용 장애인을 위한 기기(器機)의 높낮이와 폭에 대한 규격(規格)에서부터 시각장애인을 고려한 확대화면 및 음성안내 시스템, 더 나아가 각종 민원서류, 티켓 등의 구입시 장애인 할인(割引)적용 등을 고려한 시스템 구성의 필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이제, 키오스크를 활용해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차별과 불편함을 해소해야 할 것이다. 그 시급성(時急性)과 중요성에 대해서는 특별히 주의(注意)를 환기(喚起)하고 싶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1.4Kg의 미숙아로 태어나면서 출생 시 의료사고로 심한 뇌병변장애를 운명처럼 가지게 되었다. 부산장애인자립생활대학 1기로 공부했으며,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에 출강한 바도 있다. 지금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모바일‧가전을 포함한 장애인 접근성, 보조공학 등 관련 기술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