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으로 음식을 먹여주는 기기

이 동영상은 해외의 음식을 먹여주는 식사보조기기에 대한 것이다. 자동 식사보조기기는 다양한 장애특성에 사용이 가능하다.국립재활원에서도 자동 식사보조기기를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 국내에서 개발되는 제품으로 좋은 모델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국내에서 식사보조기기 중 그릇과 관련하여 실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별로 없어 미국과 같은 해외 보조공학에서는 사용자들의 장애특성이 어떻게 반영되고 개발되는지를 독자들과 살펴보고자 한다.

이번 칼럼에서는 식사와 관련하여 그릇, 접시, 컵을 중심으로 사진 자료들을 통해 각각의 보조기기들에 대해 어떻게 보조공학이 적용되어 사용자들에게 활용될 수 있는지 주요한 특징들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아래에 소개되는 식사보조기기들은 미국의 보조기기 정보사이트인 에이블데이터(abledata)에서 발췌하였으며 필자가 생각하기에 핵심적인 기능 위주로 설명하고자 한다.

미끄러지거나 흐르지 않아요

그림1. 식사보조기기, 그릇과 접시. ⓒ이평호

1-1, 2 푸드 가드

접시에 가드를 끼워 숟가락이나 포크로 음식물을 뜰 때 보조해 주고 음식물이 접시 바깥으로 흘러내리지 않게 한다.

1-3 계란 컵

이 컵의 바닥에는 흡착판이 부착되어 있어 식탁에 고정하여 컵이 미끄러지거나 넘어지지 않는다.

1-4 라지 스쿱 볼(LARGE SCOOP BOWL)

볼의 한쪽 면은 둥근 구 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높아 음식물을 바깥으로 흘리지 않고 잘 뜰 수 있게 도와준다.

1-5 보온 접시

보온 용기(갈색 화살표)에 뜨거운 물을 채워 접시 아래쪽에 넣으면 식사 시간 동안 접시의 음식물이 식지 않게 해준다. 이것은 식사 시간이 긴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접시의 한쪽 면이 높아 가드 역할을 하여 음식물을 집을 때 바깥으로 흘러내리지 않게 한다.

1-6 하이-로우 디쉬(HI LO DISH)

그릇의 한쪽 면이 높아 음식물이 그릇 안에 잘 담겨 있게 하고 낮은 쪽은 사용자가 음식물을 뜰 때 보조해 준다. 바닥은 미끄럼 방지가 된다.

1-7 회전식 파티션 접시(REVOLVING PARTITIONED SCOOP DISH)

이 접시는 시계방향으로 또는 반대 방향으로 360도 회전되고 칸막이에 의해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여러 가지 음식을 한 접시에 담을 때 서로 섞이지 않는다.

이 접시는 기울어진 것과 기울어지지 않은 것이 있다. 기울어진 접시는 팔(전환)과 손목의 회전에 제한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바닥은 미끄럼 방지가 된다.

1-8 프리덤 스쿱 플레이트(FREEDOM SCOOP PLATE)

한쪽 면이 높게 디자인 되어 음식물을 뜰 때 받쳐 준다. 같이 사용되는 사각 흡착 패드를 접시의 바닥면에 돌려서 끼울 수 있다. 흡착 패드가 식탁 면에 고정되면 접시는 움직이지 않고 사용자는 자유롭게 먹을 수 있다.

1-9 흡착판 다리가 달린 접시(INNER LIP PLATE WITH SUCTION CUP BASE)

접시를 들어 주는 세 개의 다리가 달려 있고 그 끝에 흡착판이 달려 있어 식탁이나 매끄러운 면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고정한다.

1-10, 11 30도의 경사면이 있는 그릇(30-DEGREE SLOPE BOWL)

그릇의 한 면의 아랫부분이 그림1-10의 화살표와 같이 30도 각도로 경사져 있어 반대쪽 손잡이를 잡고 1-11과 같이 그릇을 기울일 때 바닥에 납작하게 닿아 안정감 있게 기울일 수 있다. 이것은 손이 떨리거나 관절염이 있는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그릇을 바로 놓으면 바닥면에 미끄럼 방지 쿠션이 있어 위치를 고정해준다.

1-12 크고 둥근 스쿱 접시( LARGE ROUND SCOOP DISH)

앞 쪽 면은 낮고 나머지 면은 높게 되어 있어 음식물이 접시 바깥으로 흐르지 않고 숟가락으로 뜰 때 받쳐 준다. 두꺼운 멜라민 재질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강하고 미끄럼 방지 바닥처리가 되어 있다.

1-13 미끄럼 방지 패드

미끄럼 방지 패드만 따로 만들어져 있어 이것을 접시나 그릇 아래에 깔면 미끄러지지 않게 해주는 용도로 사용된다.

필자의 장애특성이 경직이 심하다보니 식기류가 가볍거나 미끄러우면 음식을 쏟거나 식탁 바깥으로 내동댕이 쳐지기도 한다. 그래서 식당과 같이 외부에서 혼자 밥을 먹을 때, 무거운 뚝배기나 냉면그릇을 요청하고 미끄럼방지를 위해 물에 젖은 티슈를 그릇 밑에 깔기도 하는데, 이 때 그릇의 높이가 높아 밥 먹는 것이 불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위에서 살펴본 미국 에이블데이터 사진자료의 식기류는 미끄럼방지 뿐만 아니라 그릇의 기울기를 조절하기도 하며 그릇의 벽면을 높이거나 가드를 꽂아 음식물이 바깥으로 흐르지 않고 숟가락으로 잘 뜰 수 있게 하도록 고안된 것들이 많다. 또는 장애특성상 식사를 장시간 해야 할 경우 용기와 음식물을 보온하는 기능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마시기 힘들지 않아요

그림2. 작은 힘으로도 마실 수 있는 컵들. ⓒ이평호

2-1 중력 빨대 컵

중력을 이용하는 컵이다. 8온스의 컵은 중력을 이용하여 마시는 것을 보조해준다. 액체 흡입력은 컵의 위치에 따라 조절된다. L자 모양의 빨대가 컵의 바닥 가까이 위치하고 사용자가 빨기 원하는 높이에 맞추어 보호자가 컵을 들어줄 수 있다.

2-2 Drinking Aid(마시는 양을 조절해 주는 컵)

구강운동에 제한이 있어 스스로 마시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부드러운 실리콘 노즐을 통해 음료가 입으로 전달된다. 보호자는 2-2의 조절장치 확대사진에서 화살표의 레버를 눌렀다 놓았다 하여 노즐로 들어가는 음료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뜨겁거나 차가운 음료에 사용될 수 있고, 뚜껑과 노즐은 돌려서 열어 분리하여 씻거나 소독할 수 있다.

2-3 피플 피더(People Feeder)

와상장애인이나 구강운동이 제한된 사람들에게 걸쭉한 수프나 야채죽을 먹일 수 있는 용도로 적합하다.

2-3의 사진과 같이 두 가지 기능이 있는데, 하나는 뚜껑 부분의 플런저는 피스톤 방식(주사기 원리)으로 보호자 손가락으로 누르면 컵의 음료가 측면의 노즐로 밀려나가게 하고, 다른 한 가지는 보호자가 노즐을 손으로 누르는 정도에 따라 사용자가 마시는 양을 조절해 준다.

2-4 목 보호 컵(Whiplash-Nosey Drinking Cup)

이 컵은 경추보호대를 사용하거나 목과 머리의 운동범위가 제한되어 목을 뒤로 젖히는 것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사람을 위한 것이다. 그리고 컵이 입에 닿는 쪽의 벽은 길고 반대쪽은 벽이 낮아 마실 때 코나 안경이 닿지 않게 되어 있다. 또한 입이 닿는 쪽의 컵 둘레는 음료가 바깥으로 흘러내리지 않도록 경사처리가 되어 있다.

2-5 부드러운 코 컵(Soft Nosey Cup)

부드러운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손의 기능에 제한이 있는 사람들이 쥐거나 들고 있는 것을 더 수월하게 해주고, 마실 때 코가 닿지 않아 어깨, 목 또는 손목을 거의 움직이지 않고도 컵을 들고 마실 수 있다.

2-6 핸즈프리 드링킹 시스템

잡기, 섬세 동작, 상지 기능이 어려운 사람과 중증 장애와 상지 절단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다.

이 시스템은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가 있다. 폴리카보네이트 컵, 식기용 PVC 튜브와 바이트 밸브가 부착된 빨대, 컵을 고정해주는 장치의 폴리프로필렌과 섬유유리로 된 베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베이스에는 빨대와 바이트 밸브의 위치를 조절해주는 암(arm)이 달려있다.

빨대 끝부분에 달려있는 바이트 밸브는 사용자가 입으로 물면 밸브가 열려 스스로 양을 조절하면서 마실 수 있게 해준다. 마신 후 바이트 밸브를 물었던 것을 놓으면 밸브가 닫히고 음료는 빨대 내부에 그대로 남아있어 다시 빨아 마실 때 수월하게 해준다. 동영상보기 -> 클릭!

2-7 One-way(한방향) 빨대

한방향 빨대는 삼킴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고안된 밸브가 있는 빨대다. 한방향 밸브는 사용자가 빨대를 빨고 나서 입에서 빼어낸 후에도 음료가 그대로 빨대에 남아있게 해준다. 밸브는 다시 음료를 빨아올려야 하는데 필요한 힘을 줄여준다. 그리고 빨대를 컵에 고정해주는 클립이 있다.

만족감과 안전사고 예방

장애가 중증이어서 많은 도움을 받으며 지내지만 도움을 받는 부분에 있어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만족감을 높일 수 있고 소외감을 줄일 수 있다. 위의 마시기 쉬운 컵들에서 보호자의 도움을 받지만 잔존능력을 활용하여 스스로 마실 수 있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장애특성과 잔존능력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는 자신의 잔존능력을 파악하고 있다면 주변에서 대체보조공학기기를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로 미끄럼 방지 패드는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미끄럼방지 패드를 구입 후 잘라서 사용한다면 저렴하게 해결 할 수 있고, 흡착판이 붙은 그릇 종류는 유아용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을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장애특성과 잔존능력을 잘 모른다면 활동보조인이나 주변에 적절한 도움을 요청할 수 없으며 이는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식탁위의 보조공학과 그릇과 컵

쥐기 편해요

그림3. 쥐기 편한 컵들. ⓒ이평호

3-1은 컵의 측면이 손가락들이 위치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홈이 있어 그립감이 좋고 손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해준다. 쥐기 능력이 제한적이거나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3-2 넓고 큰 손잡이와 홈이 있는 컵 표면이 특징이다. 한 손은 손잡이를 잡고 다른 한 손은 반대편의 홈이 있는 면을 잡아 양손을 사용하여 안정감이 있고 음료를 쏟는 것을 방지해준다.

3-3 투명한 어고 컵(Ergo Mug-Clear) 큰 손잡이와 컵 표면에 홈이 있어 양손으로 잡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수위 표시가 되어 있고 투명하여 컵에 들어있는 음료의 양을 쉽게 알 수 있다. 뚜껑은 음료가 쏟아지지 않게 해주고 큰 각도의 주둥이로 먹을 수 있다.

3-4 원둘레 받침대가 있는 컵(ABLEWARE HALO CUP)

컵의 아랫부분에 컵을 둘러싼 넓은 원둘레 모양의 받침대가 손잡이에 연결되어 있어 잘 넘어지지 않고 안정적이어서 특히 상지장애가 있는 아동들이 사용하기에 유용하다.

3-5 핸디컵(Handycup)

손잡이가 양쪽으로 같이 달려 있고 바닥면이 넓어 잡기에 좋고 안정감을 준다. 컵이 각도가 있어 기울어진 것은 코와 안경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마실 때 목을 뒤로 젖힐 필요가 없다.

3-6 손잡이와 뚜껑이 있는 비이커(BEAKER WITH HOLDER & LID)

이 제품은 컵을 내장할 수 있는 홀더와 뚜껑에 있는 주둥이가 특징적이다. 컵은 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단열이 되며 홀더에 끼워 사용할 수 있어 뜨겁거나 차가운 음료에 적합하다.

3-7 맞춤제작 컵

호주 TAD센터에서 사용자에게 맞춤제작된 제품으로 도이디컵(아동의 컵 사용 훈련용 제품)을 모방하였는데, 물리치료사의 제안에 따라 컵의 직경과 손잡이의 거리와 길이를 더 늘리고 재질도 최종적으로 스테인레스 스틸과 아크릴(손잡이 부분)로 바꾸어 사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3-8 엄지손가락용 손잡이 컵 (Arthro Thumbs-Up Cup With Lid)

이 컵의 특징은 독특한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손목을 움직이지 않고 팔의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여 들어 올리며, 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컵의 양손잡이를 잡아 안정감 있게 입으로 가져 갈 수 있다.

이것은 잡기 능력 저하, 손목 통증, 손의 변형이 있거나 손목을 중립적인 자세로 유지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이중벽으로 되어 있어 뜨겁거나 차가운 음료로부터 손을 보호한다.

목이 불편할 땐 이렇게 마셔요

그림4. 목이 불편한 사용자들을 위한 음료용 빨대. ⓒ이평호

4-1 음료용 빨대(DRINKING STRAW)

이 빨대는 길이가 긴 디자인으로 머리를 움직일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한 것이다. 빨대의 재질이 특수 아크릴수지로 되어 있으며, 2개의 투명한 모델들은 딱딱한 것으로 열을 가해 구부릴 수 있고, 1개의 불투명한 모델은 구부러지는 빨대이다. 모두 길이는 18인치이고, 빨대의 굵기는 각각 다르다.

4-2 엑스트라 롱 빨대(EXTRA LONG DRINKING STRAW)

상지장애나 삼킴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굴곡에 의해 4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어 사용자가 접근하기 좋은 위치로 구부릴 수 있고 또는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길이로 잘라 사용할 수 있다.

그림5. 빨대 홀더. ⓒ이평호

빨대가 흔들리지 않아요

여러 가지 빨대홀더들이 있는데, 스스로 빨대를 들 수 없는 상지장애나 마시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클립장치를 컵의 가장자리에 꽂아 빨대의 굵기에 맞는 구멍에 꽂아 세워둘 수 있다.

5-1은 홀더에 하나의 구멍이 있고, 5-2는 5개의 구멍이 있어 사용자가 적합한 각도로 사용할 수 있는 위치에 빨대를 꽂을 수 있다.

5-3의 알루미늄 홀더는 자동 조절되는 고리가 있어 어떤 종류의 음료 용기에도 꽂을 수 있다.

휠체어에서도 마실 수 있어요

6-1 그림의 라스트 스트로는 모듈러 방식으로 조립된 호스를 포함하고 있다. 호스는 미니웻지들이 퀵릴리스 방식으로 연결된 마운팅 시스템과 분리할 수 있는 튜브로 이루어져 있다.

6-2와 3의 그림과 같이 튜브의 한 쪽 끝은 음료 용기 안에 들어 있고, 다른 끝은 사용자의 앞에 위치하는 모듈 호스를 통해 입으로 음료를 전달한다.

사용 후에는 튜브/빨대를 호스에서 분리해서 씻고 새 빨대를 삽입한다. 라스트 스트로의 모든 구성품들은 손으로 씻거나 식기세척기로도 씻을 수 있다.

6-2에서 보이는 스테인레스 스틸의 컵홀더는 어떤 종류의 캔이나 컵들을 꽂을 수 있고 휠체어나 어떤 종류의 좌석 등받이에도 거치할 수 있다.

6-4 드링크-에이드의 특징은 길고, 구부릴 수 있고, 외부 진동에도 흔들리지 않는 튜브와 유니버셜 클램프(고정 장치)이다. 클램프를 이용하여 침대, 휠체어 등에 컵을 부착할 수 있다.

애쓰지 않고 먹어요

장애특성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는 나이프들

장애특성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는 나이프들. ⓒ이평호

미국의 보조공학에서는 사용자들이 갖고 있는 잔존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식사보조기기들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다는 것이 매우 인상 깊었다.

식사보조기기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먹는 것을 보조해주는 기기로 개발과 사용에 있어서 잔존능력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는 제품이 맞지 않을 경우 다시 구입할 수 있는 선택의 여지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장애특성이 있는 사용자의 경우 보조기기가 맞지 않으면 계속되는 불편을 느끼며 사용하던지 사용을 포기해야 한다. 그리고 보조기기의 종류도 많지 않아 구입하는 것조차 어렵다.

이것은 잔존능력을 저하시켜 결국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사회적 자원으로 활용 할 수 없게 한다.

예로 식사만 도와주면 장시간 지내는 것이 가능한 경우 식사보조기기의 사용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을 적게 받고도 학업을 통하여 직장생활이 가능하고 지식을 갖춘 전문가로서 사회에 환원 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일상생활용품이 장애가 없는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것은 제품을 만드는 사람과 사용자가 공통으로 느끼는 불편사항(기능적, 심미적)들을 해소하고자 하는 욕구가 제품에 반영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보조공학기기를 만드는 엔지니어들은 전문가이며 뛰어난 기술자다. 그러나 보조기기 중에서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몇이나 될까?

사용자의 기능적인 불편함 뿐만 아니라 2%의 심미적인 요소까지 적용하려면 제품의 개발 계획단계에서부터 장애인이용자가 참여한다면 더 효율적인 개발이 이루어질 것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평호 칼럼리스트
나사렛대학교에서 재활공학을 전공했으며, 보조공학기기 개발 관련 활동을 하고 있다. 그동안 지내오면서 주변의 친구들이나 아는 장애인들이 보조공학기기 관련 정보와 사용하고 있는 보조기구의 관리 요령들을 잘 몰라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며 늘 남의 일 같지 않았다.장애인당사자로서 사용하고 체험한 기기들에 대한 소개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