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권리가 있어!' 책 표지. ⓒ책읽는 곰

“뚝딱뚝딱, 영차영차, 쿵쾅쿵쾅, 아자아자!”

인권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를 말한다. 이 책에는 건강, 교육, 노동, 복지, 차별, 환경 등의 인권 문제를 담아냈다. 처음에는 ‘너무 어려운 이야기 아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 주변에서 흔히 일어날 법한 일을 글과 그림으로 풀어놨기 때문에 쉽게 읽을 수 있다.

이 책은 2005년에 ‘뚝딱뚝딱 인권 짓기’ 책의 내용을 토대로 보완해냈다. ▲차별받지 않을 권리 ▲표현의 자유와 의견 존중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 ▲교육받을 권리 등으로 순으로 이어진다.

‘똑같은 조건, 똑같은 기회를 준다고 차별이 없어지는 게 아니다’

특히 ‘뇌성마비 장애가 있는 준석의 시험 시간’에서는 뇌성마비 장애가 있는 준석이는 시험시간 동안 아는 문제가 있어도 답안지 작성을 시간 내 하지 못한다. 이는 차별이 동등한 기회, 모든게 똑같이 주어져야 되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 (p. 22)

또한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을 위해 지하철 역마다 엘리베이터를 설치해요”라는 등의 문구를 통해 장애인이 누려할 보편적인 권리에 대해 서술해놨다.

‘닫힌 문을 열어주세요’

장애인에게는 학교 문턱은 누구보다도 높게만 느껴진다. 더구나 학교는 배려한 시설도 부족하고 학습 보조인의 수도 부족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학교에 다닐 수 있는 요건이 부족하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p.100)

누구나 가져야 하는 권리, ‘인권’에 대한 명쾌한 해답이 담긴 ‘나도 권리가 있어’ 책은 대한민국 만화대상 우수상, 어린이 평화책 선정도서, 참교육학부모회 추천도서 등으로 채택된 바 있다.

인권교육센터 ‘들’ 지음·윤정주 그림, 출판사 책읽는 곰, P151, 값 1만 2000원.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