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가 지난 16일 서울 세종호텔에서 '장애인차별금지법과 웹 접근성 보장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차별금지법에 의해 장애인에 대한 공공기관의 웹 접근성이 의무화되면서 공공기관 웹사이트에 대한 웹 접근성은 향상됐지만 시각장애인은 여전히 웹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현병철)가 지난 16일 서울 세종호텔에서 ‘장애인차별금지법과 웹 접근성 보장방안’을 주제로 개최한 토론회에서 한국장애인인권포럼 오정훈 웹접근성팀장은 “웹접근성이 좋아지는 만큼 웹사용성도 좋아져야 하지만 대부분의 전맹 시각장애인은 아직도 웹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표된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의 공공기관 웹사이트 장애인 사용성 현황조사 결과에 따르면 65개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대한 정량적 사용자 평가결과, 전맹 시각장애인이 원하는 과업을 수행하는데 걸리는 평균 시간은 3분 49초로 비장애인(1분 11초)과 대비해 3.2배 더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체장애인은 2분 2초, 저시력장애인은 2분 50초로 비장애인에 비해 모두 시간이 더 많이 걸렸다.

특히 전자민원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다. G4C 전자민원 발급받기 평균시간을 살펴보면, 비장애인은 2분 39초 밖에 걸리지 않았지만 전맹 시각장애인은 21분 35초로 무려 8배 이상의 시간을 사용해야했다.

전맹 시각장애인은 자료를 찾거나 조회를 할 때는 상대적으로 쉽게 했으나 게시물 작성이나 공지사항을 찾을 때 시간을 많이 소비하고 있었다. 발급받은 문서를 출력할 때는 발급 가능한 프린터를 선택한 후 민원계속 버튼을 눌러 진행해야 하지만 민원계속 버튼은 아예 키보드로 접근이 불가능한 실정이었다.

오 팀장은 “플래시 메뉴나 콘텐츠 등에 자체 접근성이 확보되지 않고 대체콘텐츠, 대체텍스트가 없어 전맹 시각장애인이 어려움을 느낀다”며 “웹 접근성 규칙만 준수하면 된다고 인식하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공기관은 웹 접근성 지침을 준수한 사이트만 제공하기보다 장애인들의 실질적인 접근 및 사용이 가능하도록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웹 사이트 기획부터 최종 단계까지 장애인 사용자를 참여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오 팀장은 “장애인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별도 사이트를 제공하는 것보단 보편적 설계원칙과 웹 접근성 지침을 준수한 하나의 웹 사이트를 제공하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충북대학교 김석일(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는 “키보드만을 가지고 사용할 경우엔 모든 환경이 제공되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것을 고려해 공급자 위주의 방식에서 수요자 중심의 웹 사용성을 위한 사고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 교수는 “창의적인 웹 페이지 구축 지원이나 웹 접근성 실태 파악 및 개선 사업도 조속히 진행돼야 하지만 장애인을 웹 사이트 기획 단계부터 참여시키는 것은 시간과 비용도 많이 들고 과도한 규제로 보인다”고 밝혔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