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장애인도서관(관장 원종필)은 코로나19 이후 장애인을 위한 온라인 대체자료 서비스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누구나 쉽게 디지털파일 형태의 대체자료를 만들 수 있도록 “대체자료 저작도구 사용 매뉴얼”을 발간, 배포했다고 23일 밝혔다.

매뉴얼에 수록된 대체자료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합성(Text To Speech)방식의 데이지(DAISY)자료와 전자책 국제표준 포맷인 epub 3.0 기반의 전자책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램 설치방법부터 단계별 제작 방법과 다양한 사례를 함께 제시,대체자료를 잘 모르는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국립장애인도서관 누리집(www.nld.go.kr)에서 매뉴얼의 원문과 동영상 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으며, 특히 장애인이 직접 제작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DAISY 맷과 EPUB3.0 맷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매뉴얼 활용을 통해 도서관, 복지관, 장애 자녀를 둔 부모님의 대체자료 제작 능력이 향상되고 보다 많은 대체자료가 공유되어 장애인의 정보접근성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