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은 금호석유화학 후원을 받아 ‘9단형 안테나식 흰지팡이’ 1650대를 전국의 시각장애인들에게 무상 보급한다.

흰지팡이는 전국의 1~2급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오는 22일부터 3월11일까지 인터넷 홈페이지(www.giboo.or.kr)를 통해 신청 접수받는다.

홈페이지 이용이 어려운 신청자는 오는 29일부터 전화(02-440-5277, 5278) 대행 접수도 가능하다. 보급 대상자 선정은 우선순위 및 항목별 가중점수(장애급수, 경제적 여건, 보행교육 이수 여부, 무료배분 여부)를 토대로 심사한다.

심사 기준에 따르면 2015년까지 흰지팡이를 한 번도 무료로 보급 받지 못한 사람이나 보행교육 이수자 및 학생에게 우선권이 있다. 안테나 흰지팡이를 무료로 배분 받은 후 5년이 경과되지 않은 사람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상자 선정은 심사 기준의 항목별 점수를 가중 적용해 결정한다. 장애급수는 1급은 3점, 2급은 1점이고, 사회보장 여부는 기초생활수급자 3점, 차상위계층 2점이다.

보행교육 이수자 및 학생은 3점, 무료 보급 받은 적이 없으면 3점, 무료로 배분 받은 지 5년 이상 경과했으면 1점이다. 동점자 발생 시에는 생년월일이 빠른 자가 우선한다.

신청 방법은 홈페이지(www.giboo.or.kr)에 접속, 먼저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에 대한 동의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주민번호 입력은 앞 여섯 자리와 성별을 나타내는 뒤 한 자리만 기입하면 된다.

또 신청 접수란에 시각장애 급수, 사회보장 여부, 보행교육 이수 여부 등의 항목과, 주소, 전화번호, 키(신장)를 추가로 입력하고 저장하면 모든 신청 절차가 종료된다. 단,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신청하는 등의 부정행위 발견 시에는 무효 처리된다.

대상자 선정 결과 공지는 3월15일 오전 10시 홈페이지에 게시되며, 개별적으로 문자메시지로 통지된다.

<문의>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02-440-5277, 5278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