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이 많은 국립공원을 탐방하기가 어려웠던 장애인이나 노인들도 국립공원의 맑고 아름다운 자연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게 된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고령자나 장애인, 임산부, 유모차를 이용한 가족단위 탐방객 등 걷기 불편한 탐방객들도 국립공원을 즐길 수 있도록 장애 없는 탐방로를 확대해 조성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조성되는 무장애 탐방로는 덕유산 구천동계곡 1.5km, 주왕산 주방계곡 2.0km, 치악산 금강소나무숲길 1.1km, 가야산 홍류동 계곡 0.8km 등 총 4곳 5.4km다.

무장애 탐방로는 지형훼손을 피하고 과다한 시설이 되지 않도록 노면 폭 1.8m 이상, 평균경사도 8% 이하인 장소를 선정했으며 보행자와 차량동선을 분리하고 계단과 보행 턱을 제거했다.

공단은 이를 위해 지난해 미국, 일본 등 국내외 공원시설에 대한 설계 자료를 수집해 탐방로, 야영장, 주차장 등에 대한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계룡산 수통골에 무장애 탐방로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국립공원 무장애 탐방로는 지난 2010년부터 북한산 둘레길, 태안 해변길 등에 총 3.9km를 조성했으며, 오는 2017년까지 20개 국립공원에 1곳 이상씩 설치할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