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부터 서울시에 전국 최초로 근로환경 및 처우가 열악한 요양보호사 등 장기요양기관 종사자를 위한 종합지원센터가 운영된다.

서울시는 오는 19일까지 시에 주사무소를 두고 있는 비영리 법인과 사회적기업, 협동조합를 대상으로 요양보호사들의 근로환경개선과 역량강화를 위한 (가칭) ‘노인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운영기관을 공개 모집 한다.

공모사업 참여대상으로는 서울시 소재 비영리법인,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이면 신청자격이 주어지며, 장기요양사업 경험이 있는 기관은 우대해 선정할 예정이다.

단, 법인이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 및 장기요양기관에서 보조금 횡령 및 인권침해 등의 사례가 있는 법인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접수된 기관 중 선정기준에 적합한 기관을 검토해 4월 중 발표할 예정이며 선정된 기관은 사업비 및 인권비 등으로 5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센터는 7월 오픈할 계획이다.

장기요양서비스 대상자가 많고 요양보호사 활동 인원이 많은 강북지역에 센터를 1개소 우선 지정할 예정이며, 향후 1년간 센터운영 평가를 통해 확대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시는 전국 최초로 노인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해 직무교육을 비롯해 취업·창업정보까지 요양보호사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감정노동이 심한 종사자를 위한 번 아웃(burn-out) 해소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업무 특성상 발생 빈도가 높은 근골격계 질환 예방프로그램을 제공해 정서적 신체적 어려움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권역별로 찾아가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요양보호사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교육을 체계화해 현장 전문가로서의 역할도 강화한다.

자치구에서 직접 설치·운영할 경우 지역에 관계없이 신청 가능하며, 공모에 필요한 서류는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 법인등기부등본 각 7부씩을 준비해 방문접수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를 방문해 확인하거나 서울시 어르신복지과(☎2133-7427)로 문의가능하다.

향후 서울시는 선정된 기관에 대해 7월부터 내년도 6월까지 1년 동안 사업 평가를 진행해 센터의 기능조정 및 센터 확대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