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저는 66년생으로 노총각 입니다. 75년도 교통사고로 식물인간이 되었다가 지금은 지팡이 하나 있으면 어디든지 다닐정도로 나았지요. 근데 결혼이란게 참 몸이 불편하니 사람이 좋고 뭐 이런거 하고는 상관없이 장애인은 결혼 하기가 어렵네요.

근데 요사이 국제결혼을 많이 하는데 농촌총각은 지자체에서 결혼자금을 주는데 진짜 필요한 장애인들은 말을 못들은 것 같습니다. 요즘은 사고로 후천적 장애인이 많이 있는데 결혼 자금 지원해주는건 없나요. 없으면 그게 젤 중요할거 같은데요.

사회 구성원으로 가정을 꾸리는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모든 부모의 걱정이 내가 죽으면 이런게 아닐까요.

[답변]=경남지사 고용지원팀 손은선 직원입니다. 귀하께 근로자로 재직중이시라면, 두가지 방법으로 융자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공단에서는 장애인근로자를 대상으로 생활안정자금 및 출퇴근자동차융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융자는 이미 마감이 되었고, 하반기 융자는 6월중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근로복지공단에서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생활안정자금관련 혼례비 융자제도가 있습니다.

결혼일부터 90일전 후 또는 혼인신고일부터 90일이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근로복지공단 진주지사 홈페이지와 연락처를 알려 드리겠으니 문의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http://www.welco.or.kr/진주지사 : 1588-0075 (고객상담실)

참고로 결혼에 대한 정보와 상담을 원하시면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상담을 클릭하고 구혼을 찾으면 상담과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홈페이지 http://www.kappd.or.kr/ 전화 : 02) 796-4280

경남협회 진주지회 전화 : 055) 755-0008, 0025

도움이 되시기 바라며,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경남지사/고용지원팀>

*이 자료는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www.kepad.or.kr)에 등록된 질문과 답변 내용입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