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여성장애인 지원예산 대폭증액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여장연 회원들이 예산증액을 촉구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한국여성장애인연합(이하 여장연) 회원들이 12일 오전 11시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성장애인 예산 증액을 요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예고했다.

이번 1인 시위는 ▲여성장애인 지원예산 대폭 증액 ▲교육지원예산 충분히 확보 ▲장애등급과 상관없이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급 ▲여성장애인 정책 조성 및 수행을 촉구하기 위한 것.

보건복지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 복지부 예산안’에 따르면 올해 14억5200만원이던 여성장애인 지원예산은 63.4%나 삭감된 5억3200만원으로 편성됐다.

지난 2006년부터 지원해 오던 5억7600만원의 여성장애인 교육 사업비는 여성가족부·교육부와 유사중복사업이라는 이유로 삭감했고, 여성장애인에게 지원되는 출산비용은 8억7600만원 중 3억 4400만원을 줄여 5억3200만원만 반영됐다.

한국여성단체연합 김경희 공동대표는 지지발언을 통해 "더 많은 예산이 배정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높여나가자"고 말했다. ⓒ에이블뉴스

여장연 권순기 상임대표는 “여성장애인의 70%가 장애와 여성이라는 이유로 정규교육을 받지 못한 현실 앞에서 완전한 예산 삭감은 국가적 폭력”이라면서 “1인 시위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회원들이 추운 날씨 속 에서도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힘을 내서 여성장애인들의 교육권이 꼭 보장받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 김경희 공동대표는 지지발언을 통해 “교육권은 가장 사람으로 살아가는 기본적인 권리”라며 “삭감된 교육관련 예산을 확보하고 더 많은 예산이 배정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높여나가자“고 말했다.

1인 시위는 오는 13일 시작,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가 끝날 때까지 국회 정문 앞에서 매일 낮 12시 여장연 회원들이 릴레이로 진행한다.

한편 여장연은 복지부 장애인서비스지원과 면담, 전국 서명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삭감된 예산 증액의 요구를 관철시켜나갈 예정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의 여장연 회원들이 참석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