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휠체어나눔연대와 전문조사기관 TNS는 3일 오후 2시 국가인권위 배움터에서 전동휠체어 이용에 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에이블뉴스>

전동휠체어 사용이 중증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직결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조사기관 TNS가 지난 2001년부터 2003년까지 전동휠체어 나눔 연대를 통해 전달받은 장애인 124명을 대상으로 전동휠체어 이용 실태에 관한 전화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98%인 122명이 사용 후 삶의 질 변화가 "좋아졌다"고 응답했다.

또한 전동휠체어 이용으로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기다리지 않으며 스스로 원하는 때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응답자 중 117명(95%)이 일상 생활의 변화가 "좋아졌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심리적·정신적 변화를 묻는 질문에는 86%인 106명이 "좋아졌다"고 응답한 반면 "나빠졌다", "매우 나빠졌다"고 대답한 장애인은 한 명도 없었다. 여기에 스스로의 선택 및 결정 변화는 88%인 108명이 "좋아졌다"고 응답, 이동의 자유가 선택의 자유 및 권리주장으로 이어지고 있는 중요한 고리임을 입증했다.

특히 응답자들은 전동휠체어 자체에 대한 개선 사항으로 비싼 가격(56명), 배터리 수명·충전 등(44명), A/S(34명), 개인 맞춤(20명), 다양한 옵션(16명)을 들었다. 이와 함께 전동휠체어 구입 시 가장 필요한 정부 정책으로는 무상지원(50명), 정부나 지자체의 구입비용 융자(26명), 전동휠체어 구입비 건강보험 수습권 적용(48명)이라고 응답했다.

이 밖에도 응답자들은 전동휠체어 이용 시 가장 선행돼야 할 개선사항으로 턱과 계단을 없애는 등 안전한 거리환경 만들기(56명), 전동휠체어를 타고 대중교통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엘리베이터 등 교통환경 개선(52명), 사고 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 필요(10명), 건물 내에서 이동이 자유롭도록 이동경로 확보(6명)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전동휠체어나눔연대 임소연 연구원(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문화센터 팀장)은 "전동휠체어의 이용은 누군가의 도움 없이 혼자서 이동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는 참여할 수 잇는 기회 확대, 인간관계 확대, 자기결정권 강화, 자신감 증가 등 삶 전반에 걸쳐 긍정적 변화 요인이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 연구원은 "2003년 11월 현재 정부는 중증의 장애를 가진 사람 중 의료보호 1종에 해당하는 사람은 5년에 한번씩 약 30만원, 2종은 30만원의 80%를 휠체어를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전동휠체어 지급도 실시되고 있지만 300만원 이상 넘는 전동휠체어 구입에는 엄두도 낼 수 없다"며 정부의 능동적 대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