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장애계 리포터 > 2021. 09. 10

1) 감동을 주었던 도쿄패럴림픽이 폐막된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만 코로나19로 인해 경기도 장애인체육대회가 취소되었다는 소식이 있던데요?

답변 : 그렇습니다.

경기도 파주시는 당초에 10월 5일부터 9일까지 파주시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2021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와 ‘제11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가 코로나19로 인해 취소한다고 최근에 밝혔습니다.

경기도장애인체육회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계속되고, 수도권을 대상으로 거리두기 4단계 조치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면서 장애인체육대회 취소 결정에 대한 배경 설명을 했습니다.

사실은 제11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는 지난 5월 개최 예정이었는데요.

10월로 연기해 놓은 상태였었거든요.

그래서 파주시에서는 도쿄패럴림픽처럼 강력한 코로나19 방역 계획 수립하고, 무관중 경기로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개최 의지를 가지고 준비를 해왔는데 결국 취소를 결정하게 된 것입니다.

2) 그럼, 경기도내 모든 체육대회가 취소된 것입니까?

답변 : 올해 열릴 예정이던 경기도 4대 종합체육대회가 있었는데요. 그중 하나가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가 있고요.

그리고 체육대회에서 채택되지 못한 종목, 그러니까 줄다리기, 훌라후프, 윷놀이와 같은 종목이 있는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 그리고 경기도생활체육축전, 경기도체육대회, 이렇게 4개의 종합체육대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장애인체육대회와 장애인생활체육대회, 그리고 경기도생활체육축전, 이 세 개 대회가 취소되었고요.

지금 남아 있는 체육대회는 10월 28~30일에 예정된 경기도체육대회만 남겨 두고 있습니다만 이 대회도 불확실하지요.

현재 경기를 주관하고 있는 파주시에서는 코로나19 대유행 확산이 계속 되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이 이어지고 있어서 현재 시점으로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3) 경기도장애인체전이 무산되었고 경기도체전도 무산될 위기에 있다면 전국체전의 상황은 어떨까요?

답변 : 올해 전국체육대회는 경북 구미에서 10월 8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 동안 개최 예정이고요. 그리고 전국장애인체육대회는 역시 경북 구미에서 전국체전이 끝난 이후인 10월 20일부터 25일까지 5일 동안 열리게 되는 일정이 있습니다.

앞서 경기도에서처럼 다른 시도에서도 각 시도 자체 체육대회가 무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아직까지는 전국체전과 전국장애인체전이 연기되거나 취소한다는 결정은 없습니다.

그래서 경상북도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전국체전과 전국장애인체전을 개최하기 위해 ‘코로나19 대응 본부’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단 대응본부는 1본부 4부서를 조직해서 13명의 책임관 체제로 운영할 것이라고 경북도는 밝혔습니다.

이렇게 짜여진 본부는 전국체전과 전국장애인체전 방역체계 구축과 종목별 경기장 방역, PCR검사, 확진자와 접촉자 조치 등 방역 전반을 관리하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특히나 경북도는 대회 기간 중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방역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국체전고 (장애인체전 코로나19 방역관리 매뉴얼도 별도로 수립을 했다고 했습니다.

4) 상황이 상황인만큼 전국장애인체전도 무관중으로 경기를 할 가능성이 높겠는데요?

답변 : 그렇습니다.

경북도는 방역기본원칙으로 참가 선수 안전을 위해서 전 종목 무관중 경기로 진행하고요.

모든 참가자들은 대회 참가 전 48시간 이내 실시한 PCR검사 음성결과 확인서를 제출해야만 참가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짰습니다.

만약에 경기 중 확진자로 판명되면 해당 경기 중단과 해당 일을 포함한 최소 2일 동안 경기장을 폐쇄한다는 방침도 세웠습니다.

이외에도 아주 세세한 매뉴얼들이 있는데요.

경북도는 이 같은 매뉴얼을 대한체육회와 16개 시·도 및 경기가 열리는 도내 13개 시·군에 통보하고 자체 매뉴얼을 수립해서 운영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5) 한달 앞으로 다가온 전국체전이 잘 준비되기를 기대하고요. 다음 소식알아보겠습니다.

제주시는 장애인 24시 긴급돌봄 이용료를 50% 감액한다고요?

답변 : 그렇습니다.

제주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한다는 측면에서 장애인 24시 긴급돌봄 사업의 이용료를 오는 1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50%를 감액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제주시가 돌봄 이용료를 감액하게 된 배경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해당 사업을 이용하는 장애인 가족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6) 대표님, 장애인 24시간 긴급돌봄 사업이 어떤 것인지 설명을 좀 해 주시겠어요?

답변 : 네, 제주시에서 실시하고 있는 장애인 24시 긴급돌봄 사업은요.

장애인의 보호자가 갑작스럽게 병원을 입원하거나 진료를 받는 경우 또는 장애인 보호자가 경조사, 또는 갑작스러운 출장, 교육 등으로 인해서 장애인 돌봄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잖아요?이럴 경우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에게 지역사회에서 일시적으로 안전한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 장애인 24시간 긴급돌봄 사업이다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장애인과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7) 그럼, 이와 같은 24시간 긴급돌봄 서비스를 받게 위해서는 어떤 자격들이 필요할까요?

답변 : 이용 대상은 당연히 제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등록장애인이겠고요.

1회 최대 15일, 연간 30일 이내로 이용 가능하고요. 이용 시간은 주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고 야간은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이겠습니다.

이용료는 식대 포함 평일, 주·야간 1일 최대 30,000원, 주말은 주·야간 최대 40,000원에서 50%를 감액해 주는 것이고요.

그런데, 기초생활수급자는 이용료의 50%를, 차상위 계층은 이용료의 40% 감액에 추가로 50%를 감면해 드리니까요. 1만원 안팍에서 24시간동안 돌봄 서비스를 받으실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8)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한 발달장애인 안내자료를 보급한다는 소식도 있는데요?

답변 : 그렇습니다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가 발달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안내자료를 제작했는데요.

이렇게 제작된 자료는 발달장애인에게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고요.그리고 현장에서 발달장애인 가족이나 발달장애인 지원자, 관련 종사자가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쉬운 정보를 제공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해서 보급하게 된 것입니다.

이 자료에는 코로나19에 대한 정보와 백신, 그리고 예방접종 관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요

모든 내용은 발달장애인이 이해하기 쉬운 그림과 단어로 제작돼서 발달장애인이 쉽게 알아 볼수 있도록 제작되었다고 지적발달협회는 전했습니다

9) 이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어떻게 받아 볼 수 있을까요?

답변 : 이 제작된 자료는 지적발달협회 홈페이지(www.kaidd.or.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가능한데요. 그래서 그냥 쉽게 무료로 다운로드 해서 받아보실 수도 있고요.

참고로 그 외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관련 모든 자료 또한 지직발달협회 홈페이지를 통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으시겠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