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정치/정책 > 정책 기사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RSS 단축URLhttp://abnews.kr/1T7n

‘장애인거주시설 부정투표 방지’ 법안 발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3-23 17:01:33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 ⓒ송기헌 의원실
에이블포토로 보기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 ⓒ송기헌 의원실
거소투표의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거소투표 시 부정투표를 방지하는 법 개정이 추진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송기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23일 밝혔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거동이 불편하거나 도서벽지에 거주하는 등 투표소를 방문하는 것이 어려운 국민이 우편으로 투표할 수 있도록 거소투표제도를 두고 있다.

거소투표자를 10명 이상 수용하고 있는 장애인 거주시설의 경우 해당 시설의 장은 별도의 기표소를 설치해야 하지만 참관인은 후보자 측이 원하는 경우에만 1명을 두도록 하고 있어 투표의 공정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실제로 지난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한 장애인 시설 관계자가 본인 의사 확인도 없이 입소자 37명의 거소투표 신고서를 대리 작성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거소투표의 느슨한 관리가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이에 개정안에는 선거관리 취약시설인 장애인 거주시설에 설치된 기표소에 관할 선거관리위원회가 위촉한 거소투표관리관 및 사무원, 거소투표참관인을 둬 거소투표 전반을 관리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거소투표자가 아닌 타인이 거소투표 용지를 수령한 경우 이를 지체 없이 거소투표자에게 전달하도록 했으며 우편으로 이루어지는 거소투표의 특성상 투표용지가 본인에게 송달됐는지 명확히 알 수 없어 부정투표의 위험이 있다는 우려를 반영해 투표용지 전달 의무 위반 시 2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규정도 신설했다.

송기헌 의원은 “참정권은 헌법상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으로 선거 과정에서 참정권 행사가 방해 받거나 국민의 의사가 왜곡돼서는 안 된다”면서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거소투표가 공정하게 치러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백민 기자 (bmin@ablenews.co.kr)

백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네이버에서 에이블뉴스를 쉽게 만나보세요! >
<내손안의 에이블뉴스~ 언제 어디서나 빠른 장애인계 소식~>
에이블뉴스 페이스북 게시판. 소식,행사,뉴스,일상 기타등등 마음껏 올리세요.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 거소투표제도 송기헌 의원 장애인 거주시설
배너: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구독료 1,000원도 큰 힘이 됩니다. 자발적 구독료 내기배너: 에이블서포터즈
이기사를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RSS
화면을 상위로 이동 기사내용 인쇄기사 이메일 보내기기사목록 기사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