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에 건설 중인 중증장애인거주시설이 일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 위기에 처했다.

대전지역 장애인단체들은 시설 정상 추진을 위한 집단행동 등을 검토하고 있다.

유성구와 해당 시설 법인 등에 따르면, 유성구 하기동에 추진됐던 중증장애인거주시설은 지난 4월 착공 이후 한 달여 동안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될 이곳에는 30명 미만의 1·2급 중증 지적장애인이 소규모로 거주하며 재활치료를 받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장애인시설이 들어선다는 소식에 일부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시설 예정지 부근에는 600여 세대 규모 아파트 단지와 개인주택, 초등학교 등이 있다.

주민들이 요구하는 것은 시설 철회다. 해당 지역 주민대표는 "중증장애인거주시설 입지선정이 장애인복지법, 복지부 지침 등에 어긋난다"며 "이 같은 내용을 유성구에 제기했고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유성구에는 관련 민원이 100여 건 이상 올라온 상태다.

이에 대해 유성구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유성구 관계자는 "검토 결과 법적·행정적 문제는 발견하지 못한 상태"라며 "하지만 주민들의 반대가 거세 일방적으로 공사를 재개할 수만도 없어 구로서도 고민"이라고 털어놨다.

이 관계자는 "주민들의 입장은 이해가 되지만 지역 장애인거주시설이 많이 부족한 상황에서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사회복지법인 관계자는 "소규모 시설 건립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살아가자는 취지이지만 아직도 주민 정서는 장애인시설을 위험하거나 혐오시설로만 바라보는 것 같다"며 어려움을 털어놨다.

한편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전지역 장애인단체들은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구자권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 회장은 "공사가 이대로 중단된다면 장애인들은 또다시 사람이 없는 곳에서 숨어 지낼 수밖에 없다"며 "주민들과 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시설 건립을 반드시 관철시킬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jnkim@cbs.co.kr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노컷뉴스(www.cbs.co.kr/nocut)에 있습니다.

노컷뉴스(www.cbs.co.kr/nocut) / 에이블뉴스 제휴사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