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CBS 송봉준 기자

창원시가 교통약자 교통수단인 장애인 콜택시를 줄이지 않고 현행대로 100대를 유지하기로 했다.

임인한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16일 제56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장애인 콜택시 운영과 관련한 이옥선 시의원의 질문에 "시설관리공단이 지난 4년 간 운영해오면서 이용실태를 분석한 결과 전체 100대 가운데 40대의 차량 운행정지 계획을 수립했다"며 "과다한 차량으로 인해 유지관리비 등 불필요한 재정지출 요인을 제거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는 "시설관리공단은 현재 인력 110명을 유지하면서 운행할 수 있는 적정차량은 60대로 보고 있고 시간대별로 적절하게 배차하면 이전과 동일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이 계획은 시설관리공단의 자체적인 결과에 의한 것으로 재정절감 효과, 서비스 수준, 차량유지 관리측면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면서 "이번 시설관리공단의 계획은 시의 계획과 부합하지 않는 측면이 있어서 현행과 동일하게 운행토록 조치를 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콜택시 시군단위 요금 평준화와 콜센터 인원 증원,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위원회 자문 부분 등에 대해서 경남도에 건의할 것은 건의해서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해 이옥선 의원은 장애인 콜택시 감차 논란과 관련해 "인구의 20% 수준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돼 있는 법규정을 감안하면 감차는 어불성설이다"며 "대신 부산이나 다른 지자체처럼 택시바우처사업을 실시해 휠체어를 타지 않는 경우는 택시를 탈 수 있도록 하고 시군 단위 요금 평준화와 콜센터 인원 증원 건의, 콜택시 요금 현실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창원시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위원 3명은 지난 8일 창원시청에서 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시가 지난 2월 현재 운행 중인 장애인 콜택시 100대 중 46대를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점차적으로 감차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며 감차 계획 철회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노컷뉴스(www.cbs.co.kr/nocut)에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