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그 동안 수많은 대선 후보들을 보아왔고 그들이 어떤 말을 해 왔으며 정권을 잡은 후에는 어떤 행동을 해 왔는가를 보아왔다.

그렇기에 이 땅의 가장 소외되어온 약자들의 입장에서 특히 전국민의 10%를 차지하는 장애인들의 입장에서는‘이번 노무현대통령당선자 만큼은...... ?.’하는 마음에서 노대통령 당선자에게 거는 기대는 남다르다 할 것이다.

그것은 노대통령 당선자가 후보시절 내걸었던 장애인복지에 관한 정책공약들이 유난히 희망적이고 특별한 비전이 들어 있어서이기 전에 그동안 노대통령 당선자가 걸어온 인생역정과 정치적 고난을 딛고 우뚝 선 인간으로서의 고뇌와 결단에 감동하고 신뢰를 느꼈기 때문이며 우러러보기 이전에 항상 약자의 편에 서 있다는 기대감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그 동안 재력이나 권력을 갖춘 힘있는 집단들에게 발목잡혀 약자들을 도외시 해왔던 최고지도자들과는 달리 노대통령 당선자야말로 이 땅의 사회구성원 중 가장 소외되어온 약자들의 편에 서서 이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관심을 갖고 이들에게 일시적인 시혜복지가 아닌 제도적 복지를 정착시켜 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러한 기대와 함께 이 땅의 450만 장애인은 언제, 어디서나 장애인의 권리를 인권으로서 보장받고자 하며 시민의 권리로서 당연히 보장받지 않고서는 진정 사람다운 대접을 받을 수 없는 아픈 현실에서 장애인인권헌장을 존중하는 인권대통령이 되어주길 희망한다.

이를 위해 ▲장애인차별금지법'제정과 함께 장애인복지와 관련법 개정 ▲장애인기초연금제도 신설 ▲장애인의 이동권·노동권·정보접근권·교육권 확보 ▲중증장애인·여성장애인·장애인의료·장애인단체 등을 지원해 줄 것 등을 당부하고 싶다.

이 문제들은 전국민의 10%에 달하는 장애인들을 위해 이미 실현되어 있어야 할 정책들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구호나 형식에 그쳐 왔거나 만족할만한 수준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장애인복지 정책요구과제에 있어서는 어느 한 분야를 막론하고 중요치 않은 분야가 없고 우선 순위가 없겠지만 특히 노동 시장으로의 접근자체가 원천 봉쇄되어 있는 1·2급 중증장애인들을 위해 중증장애인독립생활지원을 위한‘무기여장애인연금법’제정과 또‘여성’과‘장애’라는 이중적인 어려움과 차별 구조속에서 고통받고 있는 여성 장애인을 위한 여성장애인지원정책이 절실하며 또한 정보화 시대에 접어든지 오래인 오늘날 장애인 PC보급 및 인터넷 이용 율을 높여 이들이 의료· 교육뿐만 아니라 취업등 장애인의 삶 전반에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장애인 정보접근권을 확보해 주는 것도 시급한 현안이다.

이상과 같은 장애인복지분야 주요 정책요구과제들은 노대통령 당선자가 이미 정확한 현실인식에 근거한 대선 공약을 발표하여 국민에게 실천을 약속한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이에 소외계층문제를 도외시 할 수 없어서 내놓은 선심공약이 아니라는 사실을 입중해 주길 바란다. 또한 관련 주요정책을 결정하는데 장애인들이 함께 참여하여 장애인들의 의사가 반영되도록 배려해 주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